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이후 밀 가격은 상승세를 이어가고 있으며, 세계 밀 수요 중 3분의 1 가량을 생산해 온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여파에 다른 밀 산지의 기후 문제도 겹쳐 밀가루 관련주들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인도에 폭염이 덮치면서 밀 가격의 추가 상승을 부추길 수도 있다는 우려가 일고 있는데 그나마 ‘믿을 구석’ 중 하나였던 인도마저 폭염으로 밀농사 흉작을 맞을 경우 밀 공급 부족이 더욱 심화되고 있는데요.
기온이 급등하면서 밀 수확량이 평년보다 15~20% 감소할 가능성이 있으며, 이번에 수확하는 밀로 국내 수요를 충당하지 못할 경우 수출량도 제한될 수밖에 없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밀가루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한제당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6년 설립되어 196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주)TS개발, 대한FSS(주) 등이 있고, 동사 및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식품, 사료, 축산유통, 기타 부문이 있음.
- 동사는 네덜란드, 영국 등의 축산 선진국과의 지속적인 기술제휴를 통해 고품질의 사료를 생산하고자 기술력을 발전시켜 왔으며,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시스템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
[대한제당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9% 증가, 영업이익은 33% 증가, 당기순이익은 46.6% 증가하였으며, 글로벌 축산기업인 칠레 아그로수퍼사와 공동 개발한 돈육 브랜드 ‘슈퍼포크’는 소비자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음.
- 국내외 시장상황을 예의 주시하며 효과적인 대응 방안을 모색하고 있고, 신제품 개발과 유통경로 다각화를 통해 신규 거래처를 확보하고 효율성을 높인 내실경영을 바탕으로 수익성 제고에 최선을 다하고 있음.
2. 사조동아원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배합사료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72년 설립되었으며, 1989년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원맥을 가공하여 판매하는 제분사업부문과 가축 및 양식어류의 사료를 판매하는 생물자원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제분 및 생물자원의 국내 시장은 성숙단계로 동사는 안정적인 거래처 확보를 통한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기존 사업을 바탕으로 고부가가치 상품에 대한 R&D를 지속적으로 해나가고 있음.
[사조동아원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 증가, 영업이익은 15.1% 증가, 당기순이익은 74% 감소하였으며, 꾸준한 연구개발을 이어가며 경쟁력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라 매출원가는 늘었지만 각종 비용 부담 절감 노력을 통해 판관비는 오히려 역성장, 매출액 증가율 대비 영업이익 증가율이 높은 수치를 기록함.
3. 한탑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9년 설립되어, 소맥분과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1995년 상장하였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의료기기 제조, 보호용 테이프 제조, 부동산 투자 및 자동차 부분정비, 축산업, 창업투자, 식품제조가공업 등이 있음.
- 동사는 농림수산식품부 HACCP 인증을 획득하였고, 연구인력확충 및 시험농장 운영 등 R&D 활동 강화를 통해 시장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음.
[한탑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손실은 22% 감소, 당기순손실은 53.5%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약 4%대 수준으로 전년대비 큰 변동은 없으며 기존 거래선의 유지, 관리 및 신규 거래선의 확보 등으로 매년 안정적인 영업환경을 이어가고 있음.
- 산업의 성숙기에 따른 수요정체로 양적인 성장 여력이 축소됨에 따라, 동사는 거래처에 대한 질적 서비스 지원을 통해 브랜드 제고에 힘쓰고 있음.
4. 서울식품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5년 설립되어 제빵사업과 환경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1973년 상장하였으며, 동사의 제빵사업영역은 국내 최고의 기술력과 생산력을 자랑하는 냉동생지 사업부와 뻥이요를 주축으로 한 스낵 등을 국내 마트 및 일반시장에 판매를 실시하고 있음.
- 환경사업은 음식물쓰레기를 처리하는 건조기 제작 및 동 시설의 위탁관리 업무를 영위하며, 동사 처리시설은 악취 발생이 적어 민원 문제없는 크린시설로 인정받고 있음.
[서울식품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1.9%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23231.3% 증가하였으며, 지속적인 시설투자 및 마케팅 전략으로 동종업계를 선도하며 대량화, 고급화, 차별화된 제빵사업을 지속 중에 있음.
- 원자재시장에 곡물류, 유지류, 계란 가격이 지속적으로 큰 폭으로 상승하고 있으며 천연 버터는 국제 시세 폭등으로 인하여 물량 확보에도 어려움을 겪고 있음.
5. CJ제일제당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2007년 9월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 하고 있으며, 고급화되어가는 소비자 트렌드에 맞춰 프리미엄화 전략을 적극 추진하여 뛰어난 맛과 품질, 강력한 브랜드 파워를 갖추기 위해 노력 중임.
-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음.
[CJ제일제당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21.2% 증가, 당기순이익은 29.5% 감소하였으며, 바이오 부문은 선제적인 판가 인상과 판매량 증가, 고수익 스페셜티 제품 판매를 통해 역대 최대 실적을 기록함.
- 전년 기저 부담 및 원재료/운송비 상승에도 불구, 선제적 아미노산 판가 인상 및 전략적 확산을 통해 첨가제 부문 영업이익률이 사상 최대치를 기록하며 전체 연결 실적을 견인함.
6. 오뚜기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었으며, 1994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한 기업으로 현재 동사를 제외하고 총 24개의 계열회사가 있으며,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 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씀.
-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함.
[오뚜기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은 17.9% 감소, 당기순이익은 4.7% 증가하였으며, 매출 성장에 기여도가 높은 영업사원들에게는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매출 활성화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음.
- 현재의 주문에 의한 판매와 더불어 매출활성화를 위하여 사은행사, 쿠폰 행사, 시식행사 등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음.
7. 대한제분 - 밀가루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3년 설립되어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를 제외하고 13개의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음.
- 주요 제품 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였으며, 동사의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 매출 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 부문으로 구성됨.
[대한제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3% 증가, 영업이익은 10.8% 감소, 당기순이익은 242.3% 증가하였으며, 치열한 영업 환경과 질병으로 인한 사료시장의 어려움 속에서 전년대비 4.8%의 판매량 증가와 16.0%의 매출액 증가를 보이며 양호한 수익을 실현함.
- 생산 효율성 제고 및 연구개발을 통한 제품 경쟁력 확보, 영업 채널별 탄력적인 전략 운용 및 신규 거래처 판촉 등 실적 향상을 위해 더욱 노력 중임.
지금까지 밀가루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