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가에서는 본격적인 탈마스크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화장품 기업들의 실적 개선이 두드러질 것으로 평가했으며, 이에 목표 주가도 잇달아 상향 조정했다고 합니다.
마스크 쓰기에 대한 부담을 덜었다는 기대감 때문인지 그동안 마스크에 가려져 덜 찾았던 제품의 매출이 오르고 있으며, 화장품 기업들의 주가가 일제히 급등했는데요.
정부 방침이 나오자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해제되면 화장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기대감에 투자 심리가 개선된 영향으로 풀이되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화장품주를 연일 시장에 던졌던 외국인도 최근 들어 화장품주를 다시 포트폴리오에 담기 시작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화장품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아모레퍼시픽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6년 6월 1일에 아모레퍼시픽그룹(구 태평양)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2006년 6월 29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 동사는 화장품의 제조 및 판매, 생활용품의 제조 및 판매, 식품(녹차류, 건강기능식품 포함)의 제조, 가공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2021년 3분기 기준 화장품부문 시장점유율 약 18.2%를 차지하고 있으며 이는 매출비중의 89%를 담당함.
[아모레퍼시픽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 증가, 영업이익은 108.8%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9%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타격을 입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의 증가, 판관비의 개선을 바탕으로 영업이익은 대폭 증가.
- 동사의 화장품 사업부문의 오프라인 채널은 코로나19 및 채널 재정비의 영향으로 매출이 하락한 반면, 온라인 채널은 디지털 플랫폼과의 협업 강화 및 마케팅 다변화를 통해 매출이 꾸준히 성장함.
2. 클리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7년 5월 설립되어 2016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여 화장품 및 화장도구의 판매 및 유통사업 추진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1년 3분기 기준 당사의 내수 및 수출 비중은 각각 54%, 46%임.
- 동사 보유의 5개 브랜드는 각각 색조 전문 브랜드인 클리오와 페리페라, 스킨케어 전문 브랜드인 구달, 헤어&바디 전문 브랜드인 힐링버드, 더마 코스메틱 전문 브랜드인 더마토리로 구분됨.
[클리오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이익은 21.6% 증가, 당기순이익은 5.9% 증가하였으며, 원가율 상승에도 불구하고 매출의 증가가 영업이익 증가로 이어짐.
- 마케팅 역량을 바탕으로 색조화장품 시장에서 오랜 업력을 유지해왔으며, 최근 5년간 23.7%의 연평균 매출성장을 달성하였으며, 고가의 해외 브랜드에 뒤지지 않는 인지도와 고객 충성도 구축에 성공함.
3. 오가닉티코스메틱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중국 내 실질 영업 자회사인 '해천약업'은 2009년 04월 설립. 해외상장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오가닉티코스메틱'을 2012년 11월 홍콩에 설립하였음.
- "해천약업"은 중국 내 유아를 대상으로 샴푸, 바디워시 등의 피부케어, 클렌징 제품, 여름용 화장품을 생산 판매하는 영유아용 화장품 전문업체이며, 제품의 성분과 안전성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이 늘어나고 있어 동사는 이에 발맞추어 차 추출물을 원료로 하는 유아용 화장품 제품들도 출시함.
[오가닉티코스메틱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66.1% 감소, 당기순이익은 69.9% 감소하였으며, 최근 들어 유통채널이 다양해지면서 인터넷 판매가 빠른 증가세를 보이며, 중국내 인터넷 보급률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 시장이 더 발달할 것으로 예상됨.
- 매년 박람회 참석과 TV, 잡지 등을 통한 홍보 활동을 통해 제품 인지도 향상하려 노력 중이며, 향후 대형 프렌차이즈를 통해 백화점, 대형마트에 제품을 납품할 계획.
4. 선진뷰티사이언스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8년 6월 설립되었으며, 화장품 원료와 화장품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나노기술, 캡슐화/복합화기술 등 폭넓은 분야의 광범위한 기술을 바탕으로 마이크로 비드, 자외선차단소재, 스킨케어소재를 생산하고 있음.
- 2019년 6월 장항산업단지에 제2공장을 완공하여 FDA로부터 NAI(무결점) 등급으로 패스하였으며, 이는 무기계 자외선 차단제 소재 공장으로는 아시아에서 일본을 제외하고 첫 번째 FDA 승인 사례임.
[선진뷰티사이언스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 증가, 영업이익은 4% 증가, 당기순이익은 54.7% 감소하였으며, 화장품 소재의 매출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이중에서도 자외선 차단 소재가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음.
- 2020년 기준 매출액의 81% 이상이 해외 수출로 이루어져있으며, 2003년~2020년 17년동안 수출액은 100만불에서 2천9백만불로 29배 성장하였음.
5. 엔에프씨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2년 4월 23일 설립되어 화장품 제조 및 유통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국내 영업을 위주로 하면서 해외 시장 진출을 위한 시장 조사 및 네트워크 구축을 진행해 왔으며 세계 화장품 시장은 지속 증가하는 추세임.
- 동사 완제품 사업의 주요 국내 영업 대상은 강력한 해외 유통 채널을 가진 국내 딜링 회사 및 소셜미디어, H&B샵 등의 국내 신규 판매유통 채널을 보유한 회사들임.
[엔에프씨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7% 증가, 영업이익은 42% 증가, 당기순이익은 65.3%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지속적으로 판매 네트워크를 늘려 나가는 확장 단계에 있으며, 현재까지는 간접 수출을 통한 해외 판매가 주력임.
- 동사 제품은 40% 이상의 세라마이드 보유, 고기능성 보습력을 가지며, 난용성물질을 쉽게 수용액에 분산시킬 수 있는 독보적인 기술을 바탕으로 중국, 북미시장 로컬 브랜드에 생산 수주 받는 중.
6. 잇츠한불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모회사인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으로 생산부터 R&D, 마케팅, 유통까지 아우르는 종합 화장품 기업 '잇츠한불'로 출범하였으며, 동사의 주력 브랜드인 '잇츠스킨'은 피부 고민별 해결책을 제시하는 '코스메슈티컬' 컨셉의 브랜드이며 주요 타겟 연령대는 20세~40세임.
- 동사의 전신인 한불화장품은 1989년 설립된 화장품 제조 및 판매 전문회사로 30년간의 업력을 바탕으로 설립 이래 수많은 히트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음.
[잇츠한불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7% 감소, 영업이익은 56.3% 감소, 당기순손실은 4.1%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폭 대비 매출원가, 판매비와관리비 등의 비용은 비교적 적게 감소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 한불화장품과의 합병을 통해 30여명에 달하는 우수한 연구개발인력을 확보하여 프레스티지 데스까르고 라인 제품의 뒤를 잇는 제품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음.
7. 토니모리 - 화장품 관련주
[기업내용]
-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이며, 연결 회사로는 화장품 OEM / ODM 전문기업으로 자체 R&I 연구소 센터를 운영하며 자체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 메가코스를 포함하여 11개사가 있음.
- 브랜드샵 최초 식약처로 부터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더 그린티트루바이옴 토너'를 출시하고,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라인을 확대할 계획.
[토니모리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 감소, 영업손실은 57.2% 감소, 당기순손실은 98.5% 감소하였으며, 아이메이크업 제품 및 위생생활용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여 COVID-19에 의한 시장상황에 맞춘 적극적인 대응을 진행하고 있음.
- COVID-19의 장기화에 따라 면세 및 특수상권 매출부진 사태 장기화에 따른 가맹점 축소로 부진한 실적이 지속되고 있으나, 원가 및 판관비 절감으로 손실 폭 축소.
지금까지 화장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