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크라이나 사태를 배경으로 알루미늄 가격이 급등하면서 생산량도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으며, 국제시장에서 거래되는 알루미늄 가격은 t당 3000달러를 돌파해 2008년 이후 최고치를 냈다고 합니다.
알루미늄은 은백색으로 가벼운 금속으로 지각 구성 원소 가운데 철보다도 많기 때문에 금속 원소 중에서는 가장 흔한 원소이며 규소와 함께 많은 광물의 골격을 이루고 있는데요.
알루미늄 자체는 금속 중에서도 상당히 무른 편이며, 재료공학에서 알루미늄의 가장 큰 가치는 가벼움이고, 소비자 가전 등의 분야에서는 가벼움만큼 외관도 높게 평가된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알루미늄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삼아알미늄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69년 설립되어 알미늄 압연제품과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1980년 상장되었으며, 가장 오래된 총판으로서 경험과 신용을 밑바탕으로 한국 총판 중 가장 포괄적으로 다양한 업체와 거래하고 있습니다.
- 일반포장재용, 전지용, 콘덴서용, 음극박재용 및 산업용인 자동차용, 에어컨용, 전선용박의 압연제품과 알미늄 박을 포함한 필름, 종이, 이와 관련된 가공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삼아알미늄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131.8% 증가, 당기순이익은 224.3% 증가하였으며, 친환경 소재 등 신제품 개발을 위한 연구개발 역량 강화를 통해 경쟁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 소비성은 줄었고 NAND FLASH 가격은 인상되어 다소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온라인 판매는 증가하여 매출액,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하였습니다.
2. DI동일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5년 9월 1일에 섬유제품 제조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동사의 연결대상 종속법인은 12개 회사가 있고, 동사와 종속회사의 사업부문은 섬유소재 부문, 의류, 알루미늄, 플랜트 및 환경, 가구 도소매, 화장품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 오랜 기간의 섬유제품 생산 및 영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국내외 원사 공급선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안정적인 물류, 재고관리, 금융서비스를 제직, 편직, 원단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DI동일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6% 증가, 영업이익은 76.1% 증가, 당기순이익은 103.2% 증가하였으며, 시장의 상승 분위기와 함께 기본에 충실한 생산, 영업 활동으로 2021년에는 영업이익이 상승되었습니다.
- 노후 설비의 보완, 자동화를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노동집약적인 성격을 줄여가고 있으며, 고부가가치 제품, 특수소재의 개발 등 차별화된 전략으로 경쟁체제를 갖추고 시장 우위를 점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3. 대호에이엘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2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로 신설되었으며, 2002년 11월 11일 한국증권선물거래소가 개설하는 유가증권시장에 주권을 상장하였으며,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 동사의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협력업체로 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납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대호에이엘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1% 증가, 영업이익은 29.8%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DH5000 신규 소재의 특허를 보유하여 자동차 내, 외장재용으로 제품 개발을 통하여 자동차 소재 적용범위가 폭넓게 확대되었습니다.
- 동사는 더 넓은 시장 개척을 위하여 신규 설비투자로 생산성 증가와 향상, 품질 수준 향상 등을 통하여 매출 확대를 이룩했지만, 각종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 감소하였습니다.
4. 알루코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알루코는 현대알루미늄/고강알루미늄/알루텍/KPTU/현대알루미늄 VINA 등으로 구성된 알루코 그룹의 계열사이며, 한국/베트남/유럽 등에 주조/압출/CNC/피막/가공 등의 최신 생산 설비를 갖춘 고부가가치 산업용 부품 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디스플레이/모바일 등 전자부품소재, 방화 창/커튼월 등 창호제품, 자동차 및 철도 차량 경량화 부품/선박용 LNG 저장탱크 모듈/태양광 등 친환경 부품 소재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알루코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 감소, 영업이익은 38.2% 감소, 당기순이익은 5.1% 감소하였으며, 알루미늄 소재·부품업체 알루코가 대규모 전기자동차 부품 수주를 확정하며 새로운 먹거리를 발굴해 내고 있습니다
- 디스플레이 영업부는 세계 최초 알루미늄 LCD/LED TV-Frame을 개발하여 삼성전자를 주요 거래처로 납품하고 있으며, 이외에 LG, Sharp 등 거래처 등과의 매출 확대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5. 남선알미늄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47년 설립되었으며 1978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창업 이래 알미늄 산업의 종합 Maker로서 축적된 기초기술과 공정기술로 국내 알루미늄 압출 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축적된 노하우 및 영업망을 바탕으로 한 적극적인 수주영업에 힘쓰고 있으며, 또한 수도권 직매장 및 주요 지역 위탁장 보유로 물류 관리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이점이 있습니다.
[남선알미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295% 증가하였으며, 매출 감소세가 지속되며 판매비와 관리비는 오히려 증가함에 따라 전체적인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은 적자 전환하였습니다.
- 비정상적인 매출의 감소로 인해 매출액 감소율이 매출원가 감소율을 상회할 경우에는 원재료 가격 하락에 따른 수익성의 증가를 기대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6. 조일알미늄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5년 2월 설립되어 1988년 11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알미늄 산업은 여타 산업보다 경기변동에 민감하며 경제성장률과 상관관계가 밀접한 산업입니다.
- 동사는 현재 폭 1,750㎜의 광폭 압연제품을 생산하여 알루미늄의 다양한 특성을 살린 각종 건축 내ㆍ외장재, 자동차용 소재, 방음 벽재, 인쇄판, 보온재, 화장품 Cap, 전자부품, 주방용기 등의 소재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조일알미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증가 및 판매 가격 상승, 판관비 절감까지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되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흑자전환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 강점을 가지고 있는 소량 다품종 생산과 단납기를 통하여 틈새시장을 공략하고 고품질의 제품으로 신규 거래처 개발 및 기존 거래처 유지관리에 역점을 둬 후발 경쟁업체의 기존 시장 잠식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7. 피제이메탈 - 알루미늄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0년 5월 24일 알덱스 주주총회 결의에 따라 2010년 6월 26일 인적분할에 의해 설립되었으며, 적정한 원료의 재고 및 제품의 재고 확보를 통해 안정적으로 포스코 광양제철소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 알루미늄 탈산제 제품의 생산은 해외에서 주요 원료의 수입 후 가공을 통해 포스코 광양제철소의 작업환경에 맞게 일정한 순도 및 규격으로 알루미늄을 주조하며, 소형 제품을 대량 생산하는데 주요한 기술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피제이메탈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8.5% 증가, 영업이익은 357% 증가, 당기순이익은 398.8% 증가하였으며, 알루미늄 빌렛은 알루미늄 압출에 쓰이는 필수 중간재료입니다.
- 현재 알루미늄 6000 합금 계열(6063, 6061, 6 N01) 생산라인에서 제품을 생산 중. 전량 알루미늄 압출업체에 납품하고 있으며, 포스코 공급사 중 탈산제 주요 공급사인 '포스코엠텍'의 공급량을 합산하여 시장점유율을 추산하면 51%을 점유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알루미늄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