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류업계가 소주를 앞세워 해외 시장 공략에 속도를 높이고 있으며, 특히 해외 소비자들 사이에서 지속적인 관심을 받는 제품인 과일소주를 주요 수출 전략상품으로 내세워 소주 세계화에 나서는 눈치라고 합니다.
해외 성장세를 고려하면 과일소주는 업계 주요 수출 전략 상품이 될 전망으로 또한 수출 국가 다변화에 따라 정교한 현지화 전략의 중요성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고 하는데요.
소주의 세계화를 목표로 하고 있는 주류업체 하이트진로도 지난해 과일소주를 발판 삼아 역대 최대 소주 수출액을 기록했다고 하는데 오늘은 주류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무학 - 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부산, 경남, 울산을 대표하는 주류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동남권 지역에서 주력상품인 순한 소주 '딱좋은데이' 및 '화이트소주'로 소주시장에서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 지역밀착 경영을 통한 높은 점유율을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매실마을, 국화면 좋으리와 같이 지역 특산물을 이용한 주류의 개발과 상품화로 지역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였으며, 미국과 일본 등지에서 꾸준한 수출 실적 상승으로 이어가고 있습니다.
[무학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1%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54.6% 증가하였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업황 악화로 매출이 감소하면서 영업적자를 시현하였습니다.
- 2021년 7월 출시한 '좋은데이 민트 초코'는 MZ세대를 타깃으로 하며 출시 후 100만 병 이상의 판매로 순조롭게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9월 깔끔한 좋은 데이도 출시하며 소비자들의 다양성을 충족시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2. MH에탄올 - 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8년 7월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주정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주정 사업부, 기계설비 및 제작 사업부, 골프장 사업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존 낙후된 시설의 대체와 공정개선 및 생산설비의 투자 등 경쟁 체제에 적응할 수 있도록 노력 중입니다.
- 주정업계는 9개사의 주정제조 회사가 있고 생산된 제품은 대한주정판매(주)가 대부분을 구매한 후 주류 제조 회사와 식품제조 회사 및 제약회사 등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MH에탄올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115.9% 증가, 당기순이익은 87% 증가하였으며, 품질향상, 제조수율 향상 및 부산물 생산 판매 증대와 생산비용 및 폐수처리비용 절감 등 원가 절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매출액은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는 오히려 감소하고 판매비와관리비 또한 소폭 증가하는데 그렇지 펴 수익성이 크게 개선되었습니다.
3. 롯데칠성 - 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50년 5월 9일 설립되었으며, 탄산음료 및 주스 등의 음료 제품 및 소주, 맥주 등의 주류 제품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음료회사입니다.
- 사업부문은 음료부문과 주류부문으로 구성되며, 주요제품으로는 '칠성사이다', '레쓰비', '처음처럼', '클라우드' 등이 있으며, 동사의 제품은 대형 할인매장 및 편의점뿐만 아니라 소매점등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판매되며 대리점 채널을 통해서도 운영되고 있습니다.
[롯데칠성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9% 증가, 영업이익은 73.9% 증가, 당기순이익은 216.2% 증가하였으며, 국내 최초로 무라 벨 생수 '아이시스 8.0 에코'를 출시하였으며,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부응하여 '저탄소 제품 인증', '탄소배출량 인증' 등을 취득하였습니다.
- 처음처럼 리뉴얼을 진행하여 제품 차별화를 하였으며, 클라우드 오리지널과 클라우드 生 드래프트를 각 제품에 맞게 포지셔닝하여 시장을 공략하엿습니다.
4. 하이트진로 - 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24년 설립된 종합주류 판매기업으로 22개의 계열회사로 이루어져 있으며, 영업부문은 맥주사업, 소주사업, 생수사업 및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 맥주사업과 소주 사업이 매출의 상당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 맥주 부문의 주요 제품인 '청정 라거-테라'는 2021년 9월 기준 2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소주 부문은 대한민국 대표 소주 '참이슬'과 '진로'가 국내 소주 시장을 리딩하고 있습니다.
[하이트진로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7% 감소, 영업이익은 19.6% 감소, 당기순이익은 34.1% 감소하였으며, 국내 먹는 샘물 시장은 1조 5천억 원대 규모로 최근 5년간 연평균 10% 이상 성장 중입니다.
- 2021년 4월 '테라 X 스마일리 한정판' 출시로 시장 침체 상황을 극복해 나가며 9월에는 21억 병 판매를 돌파하였고, '일품진로 21년 산' 한정판 출시를 통해 프리미엄 가치를 제고하였습니다.
5. 한국알콜 - 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화학제품 및 주정 등의 제조, 판매 등의 목적으로 1984년 설립되어 1992년 7월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석유화학산업은 대규모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으로 규모의 경제가 작용하며, 경쟁이 심하지 않습니다.
- 지배회사인 동사는 합성 주정, 무수 주정, 정제주정 등 주정 제품과 초산에틸, 초산부틸 등 석유화학제품 외 컬러페이스트, 전자급 정밀화학소재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국 알코올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8% 증가, 영업이익은 1% 감소, 당기순이익은 8.6%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와 판매비와 관리비 절감을 동시에 달성했으나, 원가부담이 증가하며 수익성이 악화, 영업이익은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 초산부틸은 전방산업인 자동차, 선박, 건설 경기에 따라 수요 역시 그 궤를 같이하고 있으며, 향후 전자재료에 사용되는 초산부틸의 수요 신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6. 제주맥주 - 주류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의 비전으로 밀맥주 스타일로 첫 제품을 개발하여 2017년 8월 제주 위트 에일을 출시하고 다양한 고객 세그먼트에 맞춘 브랜드 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하였습니다.
- 메인 브랜드로는 세 가지의 상시 제품(제주 위트 에일, 제주 펠롱 에일, 제 주거 멍에일)과 2020년 한정판으로 출시한 프리미엄 라인인 제주맥주 배럴 시리즈가 있으며, 메인 브랜드 제품 외에도 다양한 산업의 기업들과 협업을 통해 특색 있는 컬래버레이션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제주맥주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6% 증가, 영업손실은 216.2% 증가, 당기순손실은 4.9% 감소하였으며, 제주 위트 에일의 경우 세계 3대 맥주 품평회인 AIBA에서 밀맥주 부문 가장 높은 점수를 득한 맥주입니다.
- 매출액이 전년 동기 대비 28.6% 성장한 210.44억 원으로 직전 결산 매출액에 버금갈 정도로 대폭 증가하는 등 최근 급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7. 풍국주정 - 주류 관련주
[기업내용]
- 소주의 원료로 사용되는 주정을 생산, 공급할 목적으로 1954년 설립되었으며, 현재 주정과 탄산가스, 건조 주정박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효성, SK어드밴스드, 대한유화 공업, 롯데 BP로부터 수소 원료가스를 공급받아 양질의 초고순도 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 공정의 효율화에 따른 원가절감을 통해 간접 경쟁을 하는 업계 특성상 지속적인 생산설비의 공정 개선을 통한 경쟁력 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풍국주정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5% 증가, 영업이익은 19.6% 감소, 당기순이익은 9.2% 감소. 매출액이 증가했으나, 매출원가 및 판매비와 관리비 등의 부담이 커지며 영업이익은 감소하였습니다.
- 수소가스 사업부는 국내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초고순도 수소와 친환경 고순도 아세틸렌을 생산하고 있는 차세대 에너지 기업으로 친환경 에너지 기업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음식료-주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