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술표준원은 LNG선박 핵심 기자재 국제표준을 선점해 세계 1위 LNG선 건조국의 위상을 높이는 것은 물론 시장 경쟁력을 더욱 공고히 하게 될 것이라고 합니다.
LNG선뿐 아니라 수소 선박, 전기추진선박 등 차세대 친환경·고부가 선박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도록 이 분야 표준 개발도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하는데요.
우리나라가 친환경․고부가 선박의 대명사인 액화 천연가스 선박(LNG선) 시장에서 세계 1위의 경쟁력을 갖기 위해 LNG선 핵심 기자재의 국제표준 선점에 나선다고 하는데 오늘은 LNG선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 LNG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5.45%, 엔진기계 4.66%, 해양플랜트 4.3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국조선해양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3분기 실적은 환율의 우호적인 흐름과 엔진 사업부문의 호실적으로 긍정적인 실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 하지만 2분기 수천억원의 공사손실 충당금으로 인한 큰 폭의 적자가 지속적인 영향을 끼쳐 누적 기준으로 적자 기록하였으며, 향후 환율, 후판 가격 변화 그리고 원가 절감 강도에 따라서 추가 환입 가능성 있습니다.
2. STX엔진 - LNG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2004년에 STX에서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 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 중입니다.
[STX엔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감소, 영업이익은 98.5% 감소, 당기순손실은 2330.4% 증가하였으며, 친환경 선박법 시행으로 가스엔진, DF 엔진, 하이브리드 및 전기추진방식 등 개발의 필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수요가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여러 국책과제의 수행을 통해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최근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습니다.
3. HSD엔진 - LNG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 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이며,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HSD엔진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환경 규제 강화 및 Eco-ship 니즈 증가에 따라 이중연료 엔진 등의 친환경ㆍ고효율 기자재 수요는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 부품 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4. 대우조선해양 - LNG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 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1.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정부의 자원순환 정책에 따라 자원순환 성과관리 대상 사업장으로 선정되어 자원 평가 및 저감 계획을 세부적으로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입니다.
5. 삼강엠앤티 - LNG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99년 8월 삼강 특수 공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8월 1일 코스닥 상장, 2017년 방산업체(함정분야)로 지정되었으며, 동사의 고성공장은 약 13만 평 면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선박용 블록 제작 공장입니다.
- 메가블록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동사의 플랜트 사업부문은 플랜트 구조용 후육강관을 자체 제작하는 일관생산체계로 경쟁사 대비 원가 및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삼강엠앤티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7% 증가, 영업이익은 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증대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 악화되며 영업이익 감소하였습니다.
- 당기순이익은 종속회사인 삼강 에스앤씨의 영업적자로 유형자산 손상차손이 907억 원 발생하며 당기순이익 적자로 전환되었으며, 2020년 발효된 IMO2020은 물론 향후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선박 수리개조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6. 현대중공업 - LNG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였으며,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6%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335.2% 증가하였으며, 영업손실과 더불어 외환거래손실, 금융자산 처분손실, 파생상품평가손실의 증가 등으로 인해 순손실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 친환경 미래연료 추진 선박에 대해 기술제휴사와 2-stroke 암모니아 연료 엔진 공동 개발 프로젝트를 연내 추진계획이며, 초대형 메탄올 엔진 제작을 위한 기술 검토 또한 기술제휴사와 공동으로 진행 중입니다.
7. 동성화인텍 - LNG 선박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 사업부문은 초저온 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동사의 방재시스템 부문은 가격 시장에서 품질 시장 및 환경 친화적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으나 경쟁업체가 증가하여 시장 경쟁 심화되고 있는 추세이며, 환율과 원자재 변화에 따른 리스크 관리를 통해 안정적으로 사업을 영위하는 중입니다.
[동성화인텍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8% 감소, 영업이익은 22% 감소, 당기순이익은 20.4% 감소하였으며, IMO2020 발효로 선박 연료가 저유황유/LNG로 변화함에 따라 LNG 추진 선박용 LNG탱크의 수요 상승으로 LNG 추진선박 사업역량 확대 계획입니다.
- 최근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폴리우레탄 수요가 급증하면서 고급 소재의 개발과 수요처의 적극적인 영업활동 및 해외시장 수출을 위한 노력에 집중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LNG 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