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보다 먼저 전기 픽업트럭을 만들어 주목을 받은 리비안은 일리노이주 제1 공장에서 픽업트럭 R1T, 스포츠 유틸리티 차(SUV) R1S, 배달용 밴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리비안은 메사추세츠공과대학교(MIT) 출신의 엔지니어인 스카 린지가 지난 2009년 창업했으며, 리비안은 상용차와 SUV를 초기 주요 모델로 내세운 점이 특징이라고 하는데요.
한때 테슬라의 대항마로 불리며 뉴욕증시의 새로운 신데렐라로 급부상했던 미국 전기차 스타트업 리비안이 ‘마이너스의 손’으로 눈총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원화성 - 리비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4년 5월 23일에 설립되어 1997년 10월 23일자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으며, 합성피혁, 벽지 및 정제 사업이 주요 사업입니다.
- 매출은 벽지 부문 6.09%, 합성피혁 부문 89.03%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합성피혁 시장에서는 백산, 정산 Int, 대원화성, 덕성 등과 경쟁하고 있으며, 벽지 시장에서는 LG 하우시스, 개나리 벽지, 신한벽지, 대원화성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대원화성 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57% 감소하였으며, 합성피혁 부문 거래선을 다양화하기 위해 여러 업체와 접촉 중입니다.
- 향후에는 폴리우레탄합성피혁이 급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며, 건설경기 침체와 코로나 상황으로 벽지시장이 전반적인 하락 국면이나 차별화된 고가 실크벽지, 특수 벽지 등의 신제품 개발로 수익증대에 노력 중입니다.
2. 에코캡 - 리비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부품 제조를 목적으로 2007년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자동차용 전기ㆍ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 벌브 소켓,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멕시코 공장의 경우 2019년부터 양산을 시작하였으며, 자동차용 와이어링 하네스와 LED Module을 생산하고 있으며, 사출공장까지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코캡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손실은 81.4% 증가, 당기순손실은 22.9% 감소하였으며, 판관비 등의 비용 부담 증가로 영업적자가 지속되고 있으며, 전반적으로 매출원가 또한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미국 판매 법인은 현재 멕시코 제조법인에서 공급받으며, 고객사 확대로 MAGNA에 LED Module을 수주받아 2022년도부터 양산 공급할 예정입니다.
3. 우신시스템 - 리비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자동차 차체 자동용접 라인 설비에 대한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자동차 차체 설비에 대한 Total Engineering 업체입니다.
- 매출 중 해외 비중이 60% 내외를 차지하고 있으며, 국내 차체 자동용접 설비 시장에서는 20% 내외의 시장점유율 갖고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으며, 동사 차체부품 부문의 안정적 성장으로 해당 부문의 매출 비중은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우신시스템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 증가, 영업손실은 223% 증가, 당기순손실은 6.6%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대비 원가 및 비용 부담 큰 상황으로 적정 수익성 확보를 위해서는 획기적인 원가 및 비용구조 개선 필요한 상황입니다.
- 주력상품의 수출환경 개선됨에 따라 동사의 매출 또한 증가세를 기록하였으나, 원가율 및 판관비 급증으로 인해 영업손실 폭은 확대된 상황입니다.
4. 삼성SDI - 리비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삼성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임. 1970년 삼성-NEC 주식회사로 설립됨. 1999년 상호를 삼성SDI로 변경하였으며, 주요 사업은 에너지솔루션 부문과 전자재료 부문으로 분류되어 있으며, 에너지솔루션 부문은 중, 대형전지 등을 생산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 전자재료 부문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2000년 리튬이온 2차 전지 사업을 시작한 이래 품질 개선, 안전성 확보 등을 위해 노력해 온 결과 현재까지 업계 선두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삼성SDI 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1% 증가, 영업이익은 88.6% 증가, 당기순이익은 213.2% 증가하였으며, 전지 사업을 중심으로 전 사업부문에 시설투자를 계획 중이며, 원가 경쟁력 확보를 위한 활동도 지속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 동사는 당분기 누적 11,755억 원을 Capa 증대 등을 위한 시설 투자에 사용하였으며, 각 부문별 투자금액은 에너지솔루션 부문 11,286억 원, 전자재료 부문 469억 원입니다.
5. 삼진엘앤디 - 리비안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87년 1월 설립되어 전기, 전자기기 구성 부품 및 정밀사출부품의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영위하며, 2004년에 코스닥증권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 액정 표시장치(LCD) 관련 부품 사출, OA주변기기 FINISHER제조, 자동차 부품 사출, TV BLU용 금형제품 제조, LED 조명제품 제조를 주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KMBT, 삼성디스플레이, 삼성 SDI, 솔루엠이 주요 매출처입니다.
[삼진엘앤디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M/F 부품 제품, FINISHER 등의 제품 등의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 성장으로 이어졌습니다.
- 그러나 매출 원가, 판매비와 관리비, 인건비 등 비용 증가로 영업이익은 적자전환하였으며, 지속 성장을 위해 LED 조명 사업 등을 새로운 성장 동력으로 육성하고 있습니다.
6. 코다코 - 리비안 관련주
[기업내용]
- 사업 초기에는 북미시장을 대상으로 하는 수출 전문기업으로 시작했지만, 현재는 국내외 다수의 고객사로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대부분 자동차의 내부 기계장치에 대한 부품으로 엔진, 변속기, 공조장치, 조향장치 등 크게 4가지 관련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 국내 완성차 업체인 현대차, 기아차, 한국 GM 등으로 제품을 공급 중이며 해외 완성차 업체인 GM, Ford, Crysler, Fiat, Tesla 등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코다코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2022년의 경우 차량용 반도체 수급 문제 해소와 대기수요 유입에 따라 전년대비 7.4% 증가한 8,209만 대 수준의 판매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 전기차 시장의 본격 성장에 따라 전년대비 5.2% 했으며, 2022년의 경우 차량용 반도체 수급문제 해소와 대기수요 유입에 따라 전년대비 7.4% 증가한 8,209만대 수준의 판매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7. 씨아이에스 - 리비안 관련주
[기업내용]
- 2002년 9월 설립된 동사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 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 설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 코팅공정에서 기존 열풍 방식의 건조 시스템의 틀에서 벗어나 과열증기를 이용한 건조 방식의 코터를 개발하여 생산성을 높이며, 슬리팅 공정에는 불량 부분을 식별하는 라벨러에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씨아이에스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4% 증가, 영업이익은 17.6% 증가, 당기순손실은 457.2% 증가하였으며, 전방산업의 투자 규모 확대에 따라 수익성이 개선되었습니다.
- 유럽을 중심으로 전기차 산업의 발전 흐름 가속화될 것으로 보이며 주요 2차 전지 셀 업체들의 대규모 증설 예정이며, 주가 상승으로 인해 전환사채 전환 가격과 주가(전환 및 평가 시점) 간 차이가 발생함에 따라 전환사채 전환손실 및 평가손실이 반영되었습니다.
지금까지 리비안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