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업계에선 리오프닝을 본격화하는 2분기를 여객사업 회복의 분기점으로 보고 있으며, 인천 국제공항공사에 따르면 올해 1분기 여객실적은 108만 6158명, 지난달 27만 378명으로 집계됐다고 합니다.
사회적 거리두기가 해제되고 실외 마스크 착용 의무가 사라지면서 야외 활동은 늘고 해외여행 수요도 증가세를 보이고 있어 항공업계도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대한항공에 따르면 올해 1분기 별도 기준 영업이익은 7884억원으로, 작년 1분기 대비 533% 증가했으며, 분기 사상 최대 영업이익이라고 하는데 오늘은 항공 관련주 7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대한항공 - 항공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21년 말 기준 총 154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공급망 정체 및 긴급성 수요의 증가로 항공화물 시장은 지속 호조세를 보이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과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ㆍ개발을 수행하는 항공우주사업 등의 관련 사업을 통해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음.
[대한항공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8.5% 증가, 영업이익은 1221.2%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유휴 여객기를 화물전용기로 개조하고 기존 화물기의 가동률을 극대화하는 등의 수익성 중심 전략으로 대응하고 있음.
- 각국의 여행제한 조치 및 여행심리 회복 지연으로 인해 여객수요가 급감하여 여객노선수익은 불가피하게 46% 감소하였으나, 화물노선 수익을 전년대비 57% 증가시키며 영업수익 급락을 보완하고 있음.
2. 아시아나항공 - 항공 관련주
[기업내용]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으며,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
[아시아나항공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9.3% 감소.
- 2021년 국내 항공 여객 승객수 전년 대비 7.7% 감소한 3,636만 명이며, 항공 화물은 항공화물 수요 호조에 힘입어 전년 대비 17.1% 증가한 347만 톤을 기록 화물 수요 상승에 따른 매출 증대와 여객 수요 장거리 및 국내선 위주로 점진적 회복 중.
3. 제주항공 - 항공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5년 1월 설립되었으며 목적사업으로 국내외 항공운송업, 항공기 취급업, 관광사업, 통신판매업,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21년 4분기 동사 국내선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19.5%로, COVID-19 상황 하에서 국제선 운항 제한 및 국내선 확장에 따른 결과로 성장세는 전년 시장상황과 상이하며, LCC 최초 기내 좌석 화물 탑재 운송, 무착륙 관광 비행, 국제선 부정기 운항 등 시장 상황에 맞게 시장에 대응 중임.
[제주항공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6% 감소, 영업손실은 5.6% 감소, 당기순손실은 11.2% 감소하였으며, COVID-19 영향으로 인한 항공산업의 전체적인 수요 감소가 동사 매출 감소로 이어짐.
- 리스비 등 고정비용의 영향으로 영업손실과 당기순손실 기조가 유지되며, 동사는 무착륙 관광비행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며 시장 상황에 대응하며 영업손실폭 줄임.
4. 진에어 - 항공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8년 1월 23일 설립되어, 2008년 4월 5일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음.
- 동사는 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로서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하고 있으며,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진에어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9% 감소, 영업손실은 0.3% 증가, 당기순손실은 29.8% 감소하였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인한 항공여행수요 급감 등의 사유로 매출 감소세 지속. 법인세 수익 인식의 효과로 당기순손실은 전기대비 크게 감소함.
- 국내 및 해외지역의 국가별 입국 제한 완화 또는 해제 시점에 맞춰 순차적으로 국제선 복항을 계획 중이며, 코로나19 엔데믹에 맞춰 지방공항에도 국제선 복항 및 증편을 추진할 계획.
5. 에어부산 - 항공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자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으며, 영남권에서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점유율은 2021년 4분기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각각 31.8%, 86.7%를 기록하고 있음.
- 동사는 코로나19 종식에 발맞춘 국제선 재운항을 과제로 삼고, 취항지별 여행수요 회복 가능성을 고려해 노선 복항 시나리오를 구축하고 있음.
[에어부산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7.1% 감소, 영업손실은 8.1% 증가, 당기순손실은 107% 증가하였으며, 국내선 매출 급증에도 불구하고 국제선 여객 매출 타격으로 전체 외형이 축소됨.
- 판관비, 인건비 비용 절감 노력에도 불구하고 영업손실 확대되었으며, 향후 백신 보급 및 국가별 입국 제한 조치가 완화되면 여객수요의 회복과 함께 전체 시장은 성장세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됨.
6. 티웨이항공 - 항공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5월 19일에 설립되었으며, 2018년 8월 1일 유가증권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였으며, 주요 사업으로 항공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총 8개의 계열회사가 있음.
- 동사는 동사만의 차별화된 각종 부가서비스를 제공함. 사는 리스 계약을 통하여 Boeing737-800(NG) 항공기 27대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노선의 수요 창출을 위해 2022년 5대 를 리스할 예정임.
[티웨이항공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4% 감소, 영업손실은 14.9% 감소, 당기순손실은 13.3% 증가하였으며, COVID-19의 타격으로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구조 개선으로 영업적자 소폭 줄임.
- 동사는 향후 항공기 신규 도입을 통한 노선 확장, 고객의 편의성을 증대한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 등 항공업 본연에서의 역량 집중을 통해 외형 성장 및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자 함.
7. 하이즈항공 - 항공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항공기 및 항공기 관련 부품의 조립 및 판매를 사업목적으로 2001년 11월 16일에 서울에서 설립되었으며, 2007년 6월 4일에 경남 사천으로 이전하였음.
- 동사는 각 프로그램 별 1차 공급자(Tier 1), 2차 공급자(Tier 2), 3차 공급자(Tier 3)의 형태로 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현재 B787 주익 및 B737 꼬리날개의 주요 기계가공부품을 Sole Source로 수주 후 개발 및 양산 진행함.
[하이즈항공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4% 증가, 영업손실은 248.3% 증가, 당기순손실은 345.5% 증가하였으며, 신규사업에도 적극 도모하여 궁극적으로 항공기를 설계, 제작할 수 있는 항공기 전문 종합기업으로 도약하는 것을 목표임.
- 동사는 치공구 사업 및 가공사업 착수를 통하여 항공기 제작에 필요한 필수 공정 수행 능력을 갖추고 기술력을 바탕으로 Boeing의 1차 협력 업체로 선정됨.
지금까지 항공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