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반응형

자율운항 선박 시장은 조선업계에서 눈여겨보고 있는 미래 먹거리로 승무원 인력 운영 부담 및 운항 과실에 따른 해양사고 위험을 크게 줄여줄 것으로 기대된다고 합니다.

 

선박도 자율주행 차량처럼 자율운항 레벨이 있는데 부분적인 자율운항을 하는 레벨 1과 선원이 승선하지만 원격 제어가 가능한 레벨 2, 그다음으로 선원이 원격으로 제어할 수 있는 레벨 3과 완전 무인 자율운항 수준의 레벨 4가 있다고 하는데요.

물류 혁신과 선사들의 선박 운영 효율성도 크게 증대시킬 것으로 전망된다고 하는데 오늘은 자율운항선박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현대중공업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7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였으며,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현대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하였으며,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음.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 DF ME-GA엔진을 공동 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2. 삼성중공업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됨. 

 

-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이며,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 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2%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7%를 차지하고 있음.

삼성중공업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으며,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

 

- 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고,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 

 

출처: 키움증권

 

 

3. 대우조선해양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 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에너지 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임.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출처: 키움증권

 

4. 한국조선해양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5.46%, 엔진기계 4.77%, 해양플랜트 4.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한국조선해양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하였으며,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음. 

 

- 영업이익은 강재가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패소 판결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하였으며, 해양플랜트 부문의 매출은 대형 EPC공사의 주요 공정 완료에 다른 매출 감소 등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감소되어 손실이 발생하였음.

 

출처: 키움증권

 

5. 현대미포조선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 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으며,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현대미포조선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9.3% 증가하였으며, 2021년 조선해운 시황이 조금씩 회복세로 보이며 선박 발주량도 크게 늘어나 수주 실적은 연초 수주목표 대비 초과 달성함. 

 

- 영업이익의 경우 공저비 증가 등의 영향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손실 충당부채 증가 및 통상임금소송 관련 기타 충당부채의 인식으로 인해 전년 대비 감소

출처: 키움증권

 

6. HSD엔진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종합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 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 중임이며,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 업체가 전 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함.

 

-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음.

 

HSD엔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8%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전사적 원가절감 활동 및 생산성 향상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오고 있으며, 시장점유율 확대와 수익률 증대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음. 

 

- 부품판매시장은 원천기술사와 경쟁 및 유사품 시장의 존재로 선박엔진 점유율보다는 낮지만 수주 활성화 영업전략 추진을 통해 매출 증가 및 점유율 개선이 진행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7. STX중공업 - 자율운항선박 관련주

기업개요

- 2004년에 STX에서 인적 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 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

 

 

-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중. 

 

STX엔진 주가 차트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9% 감소, 영업이익은 74.6% 감소, 당기순이익은 95.1% 감소하였으며, 시장 트렌드에 맞는 친환경 제품 개발을 진행 중에 있으며, 선박용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개발 과제도 진행 중에 있음. 

 

- 환율 변동 등에 직간접적인 영향을 받을 수 있지만 동사는 40여 년간 엔진사업을 영위하면서 구축시켜 온 안정적인 매입처를 확보하여 자원조달의 위험을 최소화 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 키움증권 HTS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UAM 관련주 6종목

UAM은 항공 택시(에어택시)나 드론 택시를 포함하며, 이처럼 단순히 승객ㆍ화물운송 영역뿐만 아니라 긴급 의료 상황ㆍ재난구조 등과 같은 공적 영역에서도 쓰일 수 있어 그 필요성이 높아지고

jtech2022.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