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업체와 철강업체가 10년간 연구 끝에 기존의 소재보다 저렴하고 성능이 좋은 선박 연료 탱크를 개발했다고 하는데 세계적으로 액화 천연가스나 수소 등 친환경 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이 늘고 있는 추세라고 합니다.
기존 소재는 가격이 높고 작업 공정도 까다로운데 대우조선해양과 포스코는 이런 단점을 보강하기 위해 '고 망간강'으로 탱크를 제작하는 기술을 지난 10년 동안 공동으로 개발했다고 하는데요.
고 망간강 연료탱크의 독자 개발이 우리 조선업계의 경쟁력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업계는 기대하고 있는데 오늘은 조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음.
-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출은 조선 85.46%, 엔진기계 4.77%, 해양플랜트 4.01%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11.5% 증가하였으며, 연결회사의 매출액은 조선부문에서 건조물량이 증가됨에 따라 매출이 증가하였음.
- 영업이익은 강재가 상승과 통상임금 소송패소 판결 등에 따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로 적자 전환하였으며, 해양플랜트 부문의 매출은 대형 EPC공사의 주요 공정 완료에 다른 매출 감소 등 전년보다 감소하였고, 영업이익은 전기대비 감소되어 손실이 발생하였음.
2. 삼성중공업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 선종에 걸쳐 발주가 약세를 보이고 있으며 수주잔량은 전년대비 감소 흐름.
-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2%의 절대 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7%를 차지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손실은 24.5% 증가, 당기순손실은 2.5% 감소하였으며, 자산은 차입금 상환 등에 따른 부채 감소로 감소하였고, 부채는 차입금 상환 등으로 감소.
- 매출액은 해양부문 매출 감소 영향으로 2020년과 대비하여 감소하였고, 당기순손실은 강재가 인상에 따른 비용 증가, 드릴십 재고자산 가치 하락, 저부하에 따른 고정비 부담 지속으로 발생.
3. 현대미포조선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 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음.
-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였으며,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719.3% 증가하였으며, 2021년 조선해운 시황이 조금씩 회복세로 보이며 선박 발주량도 크게 늘어나 수주 실적은 연초 수주목표 대비 초과 달성함.
- 영업이익의 경우 공저비 증가 등의 영향과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한 공사손실 충당부채 증가 및 통상임금소송 관련 기타 충당부채의 인식으로 인해 전년 대비 감소
4. 현대중공업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 분할되어 신규 설립됨.
- 조선사업이 약 76%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 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 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였으며,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 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 발전설비 등을 공급함.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손실은 88.7% 증가하였으며, STEEL PLATE, 형강 등의 원재료가 크게 상승하며 조선 부문에서 매입액이 증가하였음.
- 대형엔진 라이센서인 MAN-ES사와 저압 DF ME-GA엔진을 공동 개발하여 2021년 2분기 초도 공사를 수주하였고, 적극적인 수주 활동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음.
5. 대우조선해양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 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음.
-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독 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함.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에너지 플랜트 시장 회복기를 준비하며 매출의 확대보다 안정성 및 수익성 있는 일감의 확보를 목표로 영업 전략을 설정하여 선택과 집중을 통해 영업 집중력을 높여갈 예정임.
- 차별화된 연구 역량과 기술경쟁력을 기반으로 한 기술적 우위, 지속적인 생산성 및 품질 향상 활동 추진으로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시장을 선도해나갈 예정임.
6. HJ중공업 - 조선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2007년 8월 한진중공업 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 확보가 가능함.
- 동사는 2021년 기준 국내 건설업체들 가운데 시공능력평가액이 43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전년 대비 3계단 상승하였고, 동사가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 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할 예정임.
기업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6%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비중이 가장 큰 항목은 공항, 아파트, 물류시설 등 건축공사(33.19%)이며 경비함 등 특수선 조선부문에서도 매출의 24.15%를 충당하였음.
- 물리탐사연구선, 어업지도선 등 특수선 수주, 신조선 수주가 늘었고 상선 사업 건조물량이 증가하였지만 비용이 상승하면서 영업이익이 적자 전환하였음.
[ 키움증권 HTS의 내용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