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해당 관련주의 기업내용, 기업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차트의 모습까지 확인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타이어 관련주는 자동차용 일반타이어 및 재생타이어 제조업체로 신차용 타이어의 수요는 자동차의 생산대수, 교체용 타이어 수요는 차량 운행 대수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타이어 관련주에는 다이나믹디자인, 넥센타이어, 동아타이어,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코오롱인더, 한국앤컴퍼니, 효성티앤씨, 금호타이어 등이 있습니다.
1. 넥센타이어
기업개요
- 1958년 4월 11일에 설립되었으며, 1976년 5월 19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으며, 동사는 전세계 약 120개국의 교체용 타이어 및 신차용 타이어 유통/판매 활동 중이며, 판매 경로는 국내(19%)와 해외(81%)로 나뉨.
- 세계 각 지역별 고객과 시장 수요에 맞춰 제품화 작업을 지속하는 한편 제품의 기술경쟁력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킴으로써 완성차 업체의 엄격한 요구 기술 수준을 달성, 신규 OE 공급을 확장.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7.9%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국내 마곡 중앙연구소를 중심으로 미국, 중국, 독일에 글로벌 R&D 네트워크를 구축, 다변화하는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여 우수한 성능과 품질을 인정받는 제품을 개발 중에 있음.
- 최근에는 홈쇼핑 방송 등과 같은 다양한 유통채널판매를 통해서도 판매 비중을 확대해 나가며 해당 제품의 본질에 연관된 키워드로 고객의 관심을 유발.
2.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기업개요
- 동사는 타이어를 제조/판매 등을 하는 타이어 부문과 타이어를 제외한 일반기계/금형/제조/판매를 하는 기타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는 글로벌 타이어 기업임.
- 동사의 시장점유율은 국내 30%~40%로 파악되며, 3개년간 국내 타이어 3사의 점유율은 약 90% 내외로 과점시장을 형성하고 있으며,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Global Top 10 이내의 위치를 유지하며 세계 타이어 시장을 이끌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8% 증가, 영업이익은 32.2% 감소, 당기순이익은 42.2% 감소하였으며, 매출액 상승에도 불구하고, 주요 제품의 가격이 올라가지 않고 원재료 가격 상승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음.
- 동사는 공격적인 기술 개발 및 투자, 브랜드 파워 강화, 고객 서비스 만족도 제고 등 기본기에 충실한 경영 활동을 통해 성장세를 이루어나갈 계획임.
3. 다이나믹디자인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설립되었으며, 동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타이어 금형, 타이어 제조설비 사업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운영하고 있음.
- 국내 시장보다는 세계 시장을 주요 타깃으로 하며, 동사의 경우 전체 매출액의 80% 이상을 해외 타이어 제조업체에 판매하고 있으며, 타이어 금형 시장의 점유율은 세계 타이어 제조 업체의 시장 점유율과 그 비율이 매우 일정한 현상을 보이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3% 감소, 영업손실은 7.9% 증가, 당기순손실은 63.5% 증가하였으며, 원재료비가 증가하였으나 매출이 성장하지 못하면서 전년동기 대비 영업손실액이 증가한 모습을 보임.
- 최근 Global 아시아 타이어 회사들이 생산을 재개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유럽 소재 주요 고객사들의 경우에도 정상적인 생산 판매 수준 회복을 기대하고 있음.
4. 금호타이어
기업개요
- 동사는 2003년 금호산업 타이어 산업부의 자산부채 현물출자 및 영업양수도를 통해 설립되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베트남에 위치한 8개 타이어 생산공장을 토대로 글로벌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전 세계 판매 네트워크를 갖춘 타이어 제조, 판매 기업임.
- 해외 9개 판매법인과 12개 해외지사/사무소에서 글로벌 타이어 판매를 담당하고 있으며, 한국, 중국, 미국, 독일의 4개 지역에 R&D센터를 운영하고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1% 증가, 영업이익은 18.1% 증가, 당기순손실은 58.7% 감소하였으며, 차량용 반도체 부족 이슈에도 불구하고, 판매량 증가와 판가 인상으로 매출이 증가했고, 인건비 등 다른 비용 절감으로 이익은 성장세를 보임.
- 고수익 제품 판매비중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전기차용 타이어 공급을 본격화할 예정이며, 또한 지역별 지속적인 가격 인상을 반영해 수익성도 개선을 기대해봄.
5. 한국앤컴퍼니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해 2012년 9월 1일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지주회사 부분을 담당하는 한국앤컴퍼니㈜와 기존의 타이어 부문 등을 영위하는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로 분할됨.
- 2021년 4월, ㈜한국아트라스비엑스를 합병하고 에너지 솔루션 사업본부(ES사업본부)를 신설하였으며, 매출은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상표권사용수익, 지분법이익의 매출이 발생하는 지주부문과 축전지 제품 매출이 발생하는 ES사업본부로 구성됨.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 증가, 영업이익은 35% 감소, 당기순이익은 31% 감소하였으며, 동사의 ES사업본부는 축전지와 관련하여 총 391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음.
- 주 수익원은 에너지솔루션사업부(ES사업본부)의 축전지부문 매출과 자회사인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에 대한 경영자문 용역매출, 임대사업수익, 상표권사용수익, 배당금수익, 지분법이익 등이 주를 형성.
6. 효성티앤씨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주식회사 효성에서 인적 분할되어 섬유/무역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특히 스판덱스는 아시아, 유럽, 미주 지역을 아우르는 글로벌 생산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으며, MS 세계 1위를 지키고 있음.
- 섬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나일론원사, 폴리에스터원사, PTMG 등 이고, 무역 등 부문의 주요 사업내용은 철강 및 화학제품의 Trading이며, 그 외 주요 제품으로는 NF3, 타이어보강재 등이 있음.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7% 증가, 영업이익은 23% 감소, 당기순이익은 51% 감소하였으며,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견조한 주요 상품 수요에 힘입어 매출액 증가세 지속.
- 동사의 섬유 부분은 터기 신규 증설 가동 시작, 스판덱스 고성장세 유지, PTMG 판매량 증가로 매출액이 상승하였으며, 영업이익 또한 대폭 상승 및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7. 코오롱인더 - 타이어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2010년 1월 5일 자로 분할 등기를 완료하였으며, IFRS 도입으로 인한 당사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총 38개사(상장 1, 비상장 37)이며, 주요 종속회사는 8개사임.
- 사업 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 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함.
기업실적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9.2% 증가, 영업이익은 11.1% 감소, 당기순이익은 69% 증가하였으며, 판관비와 인건비 및 복리후생비 증가로 인한 영업이익이 감소함.
- 그린에너지, 고성능 산업소재, 필름/전자/디스플레이 소재, 모빌리티 소재, 화학분야의 기술전략을 수립하고 각 영역에서 기반이 되는 첨단소재와 응용 기술을 개발함으로써 경쟁력을 강화하고 미래 신사업의 기반을 마련하고자 함.
오늘은 타이어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