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세점은 일정 지역을 지정하여 상품에 부과되는 제세금이 유보된 면세상품을 판매하는 곳으로 면세점 관련주는 글로벌텍스프리, 현대백화점, JTC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면세점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해당 관련주의 기업내용, 기업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차트의 모습까지 확인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글로벌텍스프리 - 면세점 관련주
- 동사는 2005년 설립돼 2014년 코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함. 동사는 세금환금 대행사업자이며, 사후면세점에서 물품을 구입한 외국인 관광객에게 내국세 환급을 대행해 주는 사업을 주업으로 하고 있음.
- 종속회사 스와니코코는 화장품 기업으로 스킨케어, 메이커업, 헤어&바디, 클렌징, 마스크 등의 제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최근 이너뷰티 브랜드 판권을 취득하고 사업영역을 확대했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2% 증가, 영업손실은 38.9% 감소, 당기순손실은 3% 증가하였으며, 종속회사인 넷크루즈 및 핑거 스토리 사업부문에서 매출이 꾸준히 발생하며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이 증가한 모습을 보임.
- 다만 Tax Refund 부문에서 COVID-19로 인한 국내 외국인 관광객 입국 감소가 발생하여 실적 악화가 지속되고 있는 상황임.
2. 토니모리 - 면세점 관련주
- 화장품 제조, 판매, 프랜차이즈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젊은 브랜드 정체성(Brand Identity)을 지향하는 화장품 브랜드이며, 연결 회사로는 화장품 OEM / ODM 전문기업으로 자체 R&I 연구소 센터를 운영하며 자체 상품을 개발하고 있는 메가 코스를 포함하여 11개 사가 있음.
- 브랜드샵 최초 식약처로 부터 천연화장품 인증을 받은 '더 그린티 트루 바이옴 토너'를 출시하고, 출시될 신제품에 대해서도 친환경 라인을 확대할 계획.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3% 증가, 영업손실은 29% 감소, 당기순손실은 34.6% 증가하였으며, 아이 메이크업 제품 및 위생생활용품 생산을 주력으로 하며 수익성 개선을 위한 비용 절감 노력과 고 마진 신제품의 비중 확대로 영업 적자 대폭 축소되었음.
- 4월 출시한 신제품 Tune9 ‘내츄럴 체인지 컬러 샴푸’의 흥행과 연결 종속회사인 토니 인베스트먼트와 오션의 흑자 전환 기대로 순이익 적자폭 축소될 것으로 예상.
3. JTC - 면세점 관련주
- 동사는 방일 외국인 단체 여행객을 대상으로 면세상품 판매를 주 사업(사후면세점)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의 주요 목표시장은 방일 외국인 여행객 대상의 쇼핑 시장임
- 이벤트 개최를 위한 각종 교통망, 편의시설 등 인프라 확충은 향후 이벤트가 종료된 후, 관광 산업의 제고를 위한 우호적인 방 안으로 거듭날 것이며 동사는 그에 대한 수혜를 볼 것으로 내다보고 있음.
- 2022년 1분기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1% 감소, 영업손실은 32.4% 감소하였으며, 최근 일본 정부는 6월부터 하루 입국자 수를 기존 1만 명에서 2만 명 수준으로 확대는 등 긍정적인 변화를 보임.
- 2020년~2022년은 전 세계에 걸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 (이하, 코로나19)"로 인해 '긴급사태 선언'과 '입국규제'등으로 인한 점포휴업이 진행되었고, 동사의 점포 매출은 급감하였음.
4. 하나투어 - 면세점 관련주
- 동사는 일반여행업(여행알선) 및 컴퓨터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등의 서비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11월 1일에 설립됨.
- 전세계 20여만 개 여행상품을 전국 8,000여 개의 협력여행사, 온라인 포털, 쇼핑몰 등의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판매하는 종합 여행 홀세일러이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특화된 시장을 위한 여행알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외를 거점으로 한 서비스 제공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2% 증가, 영업손실은 28.8% 감소, 당기순손실은 30.2% 감소하였으며, 서비스의 질을 높이기 위해 해외 네트워크를 꾸준히 구축해왔으며, 규모의 경제를 이용한 원가 경쟁력 확보를 도모하고 있음.
- 대부업은 여행객에게 저렴한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사업으로, 신규 고객 창출과 서비스 증대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5. 현대백화점 - 면세점 관련주
- 2002년 주식회사 현대그린푸드의 백화점 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2002년 한국증권거래소에 주권이 재상장되었으며, 2017년 8월에는 통합 멤버십 제도인 H.Point를 출시하여 다양한 포인트 제도 통합을 통해 범용성과 고객 편의 향상에 기여하고 있음.
- 남양주시에 신규프리미엄아웃렛 출점을 위한 부지를 확보하여 건물신축 공사를 진행중이며,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동에 백화점 출점, 충청북도 청주시에 아울렛 출점을 계획하고 있음.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8% 증가, 영업이익은 36.7% 증가, 당기순이익은 44.1%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신규점 출점에 따른 매출 증가 등의 영향으로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전년도 코로나 19로 인한 기저효과와 신규점 출점에 따른 매출 증가 영향임.
- 기타 손익은 전년대비 2020년에 인식한 인천공항 면세점 사용권 자산 손상 262억이며, 금융손익은 금융상품 가입 증가에 따라 이자수익이 증가하였기 때문임.
6. HDC - 면세점 관련주
- 동사는 2018년 인적 분할됨에 따라 투자, 브랜드 수수료, 경영자 문수 수료, 배당수익, 임대수익 등 지주회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건설부문에 에이치 디씨 현대산업개발(주), 에이치 디씨 아이앤콘스(주), 에이치 디씨 랩스(주)가 있음.
- 유화부문의 에이치 디씨 현대 이피(주)는 석유화학 산업으로부터 PP, PE 등의 주요 원료를 조달하여 자동차, 전기/전자, 소비재 및 건설 산업용 용도에 특화되어 있는 플라스틱 소재를 생산, 공급하는 PO부문 사업을 영위.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5%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국내 시장의 경기 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해외 시장에 PB배관, C-PVC 배관 등의 수출 판로 개척.
- 2022년 2월에 설립된 씨제이 에이치 디씨 비오 손 친환경, 리사이클 영역인 Biopolymer 소재를 원료로 바이오 컴파운드 및 리사이클 제품을 신규로 운영.
7. 신세계 - 면세점 관련주
- 동사는 1955년 동화백화점으로 설립되어 1985년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되었으며, 사업 영역은 백화점 사업, 패션 및 라이프스타일, 화장품 제조 및 도소매 사업, 면세점 사업, 부동산 및 여객터미널 업 관광호텔업, 가구 소매업으로 세분화됨.
- 신세계 센트럴시티, 신세계동대구복합환승센터, 신세계인터내셔널, 까사미아, 서울고속버스터미널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함.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8% 증가, 영업이익은 32.4% 증가, 당기순이익은 72.9% 증가하였으며, 전 세계적인 팬데믹 속에서도, 이러한 기존점의 경쟁력 강화 및 성장, 지속적인 신규 점포 개발, 유통 패러다임을 선도하는 콘텐츠를 통해 위기에 대처.
- 복합쇼핑몰 등의 新 백화점 모델 온라인 채널 확대, 新 라이프스타일 컨텐츠 도입, 차별화된 MD를 통해 빠른 매출 회복세를 보이고 있음.
8. 호텔신라 - 면세점 관련주
- 동사는 TR부문, 호텔&레저부문으로 2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TR 부문은 국가로부터 관련 사업권을 취득하여, 외국인 방문객 및 내국인 해외 출국자를 대상으로 외국의 유명 브랜드 상품 및 토산품을 주요 제품으로 판매하고 있음.
- 호텔&레저 부문의 호텔 부문은 외국인 관광객 및 내국인을 대상으로 숙박, 식음, 연회 등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레저부문은 레포츠 및 여행사업을 운영하고 있음.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5% 증가, 영업이익은 43% 감소, 당기순손실은 410.6% 증가하였으며, 항공, 호텔, 차량의 기업 출장 서비스인 BTM사업의 확장에 본격적으로 착수하여 신규 시장 개척으로 인한 매출 증가가 기대됨.
- 레포츠 시장의 다변화로 피트니스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는 추세이나 반트, 서초 레포츠 센터 등을 운영해온 경험을 통한 차별화된 서비스와 운영 노하우로 안정적인 성장을 추구하고 있음.
9. 제이에스티나 - 면세점 관련주
- 동사는 J.ESTINA 브랜드로 주얼리와 핸드백 및 화장품 사업을, ROMANSON 브랜드로 손목시계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패션사업의 핵심인 디자인과 R&D, 고급 샵의 확보 및 마케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생산은 외주생산 시스템을 유지하는 중임.
- 브랜드 리뉴얼 작업을 추진하여 주얼리, 핸드백에 대한 조엘 컬렉션 신제품 발표, 브랜드 로고 변경, 티아라 모양도 이전보다 단순화한 뉴 티아라로 변경함.
- 2022년 3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외주가공 시스템으로 디자인과 마케팅에 핵심역량을 집중하여 티아라를 기본 콘셉트로 새롭고 우수한 디자인으로 소비자를 만족시키며, 소비자들과 소통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 중.
- 제이에스티나의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를 바탕으로 우수한 디자인과 상품력, 가격경쟁력 있는 제품으로 온라인 매출 확대를 통하여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변화중.
지금까지 면세점 관련주 TOP 9 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