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 관련주에는 에스엠, 하이브, 와이지엔터테인먼트가 있습니다. 오늘은 해당 관련주의 기업내용, 기업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차트의 모습까지 확인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한국 엔터테인먼트 콘텐츠, 이른바 K-콘텐츠가 새로운 지평을 열고 있으며, 세계인의 환호를 이끌어 내고 있는 방탄소년단(BTS)이 한류 콘텐츠의 대표 아이콘으로 우뚝서고 있는데요.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오징어 게임등 국내 엔터테인먼트 업계의 신한류 콘텐츠가 세계 시장의 자본을 움직이고 있는데 오늘은 엔터 관련주 9 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1. 에스엠 - 엔터 관련주
-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음.
- 소속 아티스트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슈퍼엠, WayV, 에스파 등이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9% 증가, 영업이익은 25% 증가, 당기순이익은 169.6% 증가하였으며, 판관비와 인건비가 증가하였지만 매출액, 영업이익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이자수익이 대폭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증가함.
- 동사는 엔터테인먼트 문화산업의 선두주자로써 창사 이래 쌓아온 매니지먼트 마케팅 홍보 등 시스템적 노하우와 시장을 리드해온 브랜드 인지도 및 충성도가 높음.
2. 와이지엔터테인먼트 - 엔터 관련주
-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블랙핑크, 아이콘, 악동뮤지션, 트레져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
- 동사는 전속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이용한 용역사업 및 로얄티 사업은 아티스트의 영향력 및 스타성에 기반해 수익을 창출하였으며, 매출 구성은 상품, 기타 제품 40.98% 음악 서비스 매출 20.64%, 광고 모델 19.8%, 기타 수수료 11.82%, 출연료 매출 4.16% 등으로 구성되어있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2% 감소, 영업이익은 78.1%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 전환하였으며, 기업 고객과의 광고 및 행사 대행 계약, 성장 가능성 있는 운동선수, 모델과의 매니지먼트 계약 확대를 위해 노력 중임.
- 매니지먼트뿐만 아니라 블랙핑크, 악동뮤지션, 트레저 등 소속 아티스트들의 앨범 굿즈 및 콘서트 굿즈 판매 및 다양한 외부 기업과의 협업을 통해 수익성 높은 로열티를 창출하고 있음.
3. 알비더블유 - 엔터 관련주
- 동사는 2010년 3월 5일에 방송제작, 음반제작, 연예기획 및 매니지먼트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매니지먼트, 음원/음반/영상/저작관리, 제작 대행(OEM 등), 공연, 상품 판매 등의 사업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음.
- 2015년 6월 29일 알비더블유로 사명을 변경하였으며, 2021년 3월 31일 WM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0%를 인수함. 2021년 11월 22일 코스닥시장에 신규 상장함.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7.3% 증가, 영업이익은 42.3% 감소, 당기순이익은 50.4% 감소하였으며, 매출의 55%를 차지하는 음원음반영상 저작권리 부문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여 매출액의 상승을 이끌어 냈음.
- K-POP 한류 콘텐츠 제작 전문회사로서, 주로 K-POP 아티스트 인큐베이팅 시스템을 기반으로 파생되는 여러 분야를 개발하여 서비스해 나가고 있음.
4. 에프엔씨엔터 - 엔터 관련주
- 2006년 피쉬엔케익뮤직으로 설립된 동사는 엔터테인먼트, 인쇄,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에프엔씨 스토리, 에프엔씨 인베스트먼트 등 8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가 있음.
- 전속 계약을 맺은 아티스트는 FT아일랜드, AOA, 이동건, 정진영, 이국주, 노홍철, 김용만, SF9 등 73명이며, 주택복권을 시작으로 추첨식복권을 인쇄하고 있으며, 영화티켓, 승차권, 스포츠 티켓, 선거 투표용지와 주세 납세증지를 납품하고 있음.
- 코로나19 영향으로 국내외 오프라인 공연이 불가해지면서 공연 매출이 부재했으나, 신인아티스트들의 성장으로 음반 판매량이 급증하며 음악사업부문의 매출이 회복됨.
-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출증가로 영업손실폭이 축소됐으며, 당기순이익은 유·무형자산손상차손 및 종속기업투자주식 처분손익 영향으로 적자폭이 확대되었으며, 2022년에는 오프라인 공연이 재개되면서 공연 매출이 늘어나고, 매니지먼트 또한 아티스트들의 출연 확대 등으로 실적이 향상될 전망됨.
5. JYP - 엔터 관련주
- 동사는 1996년 4월 25일 설립되어 2001년 8월 30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동사는 급변하는 음악 산업 트렌드에 유기적 대응과 아티스트의 효율적 운영 관리를 위해 기존 기능 중심의 수직적 조직 구조를 아티스트 단위의 수평적 조직 구조로 개편하면서 최적화된 레이블 시스템을 구축함.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9.8% 증가, 영업이익은 39.1% 증가, 당기순이익은 38.5% 증가하였으며, 이는 향후에도 아티스트-팬 간의 지역적, 물리적 한계를 뛰어넘는 새로운 공연 방식으로 발전할 것으로 예상함.
- 동사는 “비욘드 라이브 코퍼레이션”에 전략적 투자를 통해 온라인 실황 공연을 진행하였으며, 향후에도 디지털 기술을 접목한 새로운 형태의 공연을 기획하고 추진할 계획.
6. 드림어스 컴퍼니 - 엔터 관련주
- 동사는 1999년 1월 20일 설립되었으며 2003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주식을 상장하엿으며,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아티스트 MD, 공연 사업, 고음질 오디오 플레이어 및 인공지능 스피커 제조/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18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FLO는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 서비스와 UX를 강점으로 가지며, 출시 1년 만에 국내 Top-Tier 음원 플랫폼으로 발돋움함.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8% 증가,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65.4%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함. 매출원가는 감소했지만 판관비가 증가하면서 영업이익이 크게 감소함.
-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보유 IP 확대 및 음악 제작 경험 축적을 통하여 매출 성장을 달성하는 한편, 알비더블유, 라이브웍스, 물고기뮤직 등과의 신규 파트너십을 통해서 다양한 콘텐츠 유통망을 확보함.
7. 하이브 - 엔터 관련주
- 2005년 2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20년 10월 15일 유가증권 시장에 상장되어 거래되고 있으며, 레이블(Label) 영역, 설루션(Solution) 영역,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나눠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음.
- 동사는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9.8% 증가, 영업이익은 62.8% 증가, 당기순이익은 90.3% 증가하였으며, 2021년 11월 두 나무㈜와 사업 협약을 맺고, NFT 사업 진출을 본격화하여 새로운 분야의 매출 기대 중.
- Global Music Report 2022에 따르면 한국의 음악 산업 규모는 2021년 기준 미국, 일본, 영국 등에 이어 7위를 차지하고 있어 K-POP의 글로벌 확산에 따라 지속적으로 성장 중.
8. CJENM - 엔터 관련주
- 동사는 1994년 12월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 되어 1999년 11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 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 드래건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이며, 커머스 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0.9% 증가, 영업이익은 47% 감소, 당기순이익은 90.8%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은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이 감소하였으며 매출원가와 인건비, 판매관리비가 증가하여 당기순이익이 감소하였음.
- 동사의 채널은 경쟁력 있는 콘텐츠로 영향력 높은 채널로 자리매김 중. 글로벌 자체 아티스트 확대로 음악 콘서트 사업 부문도 성장세임.
9. IHQ - 엔터 관련주
- 동사가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54.3%)과 방송 프로그램 제공(25.72%)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80.3%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음.
- 연예매니지먼트, 드라마, 음반사업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특히 다수의 유명 연예인을 보유하고 있는 연예매니지먼트 사업을 핵심으로 관련 사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하였으며, 경쟁력 있는 PD와 작가, 연기자의 섭외에 주력하고 있음.
- 2022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 증가, 영업손실은 45.1% 감소,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온라인상의 유료 스트리밍 서비스, BGM 서비스 등과 더불어 각종 디지털 콘텐츠 사업을 운영하여 사업성 향상에 노력.
- 동사가 제작한 작품은 2021년 스폰서 (작가 : 한희정, 출연 : 한채영, 구차성, 이지훈 외 다수), 2020년 포레스트 (작가 : 이선영, 출연 : 박해진 , 조보아 외 다수) 등이 있음.
지금까지 엔터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