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R 관련주에는 큐에스아이, 시공테크, 신도기연, 덱스터, 칩스앤미디어, 세코닉스, 에스코넥, 위지윅스튜디어, 미투온 등이 있는데요. VR는 컴퓨터를 통해서 가상현실을 체험하게 해주는 최첨단 기술을 말한다고 합니다.
최근 VR/AR 그리고 텔레햅틱 등 메타버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세계적으로 인공감각 기술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어 주목을 받고 있는데요. 오늘은 VR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하이비젼시스템
- 동사는 2010년 4월 8일 설립되어, 2012년 1월 26일을 합병기일로 하여 ㈜하이비젼시스템과 합병하였으며, 상호를 ㈜하이비젼시스템으로 변경함.
- 동사는 주로 휴대폰에 탑재되는 카메라 모듈 및 스마트 부품에 대한 공정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개발 및 제조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트리플카메라 및 3D카메라 등 더욱 고도화된 처리기능을 가진 신규 카메라모듈이 등장 중에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3.5% 감소, 영업이익은 95% 감소, 당기순이익은 79.9%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3D프린터 사업을 미래 전략사업으로 선정하고 3D프린터 초기시장진입을 위해 제품개발을 완료하여 정식 출시함.
- 매년 매출액의 약 10% 내외를 연구개발비에 투자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시장 선두주자로서의 위치를 더욱 확고히 하고 제품다변화와 차세대 제품의 선행 개발하고 있음.
2. 세코닉스 - VR 관련주
- 동사는 1988년 12월 24일에 설립됐으며, 2001년 8월 9일에 KOSDAQ시장에 상장하였으며, 2002년 3월 29일 (주)세키노스코리아에서 (주)세코닉스로 사명을 변경함.
- 동사는 광학부문과 필름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종속회사와는 광학사업부문에 대하여 단일부문을 형성하고 있으며, 세코닉스는 1988년 설립한 광학전문 기업으로써, 세고광유한전자, 세코닉스 비나, SAL, SEKONIX POLAND를 종속회사로 거느리고 있음.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2.7% 증가, 영업이익은 69.2% 감소, 당기순이익은 94.0%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증가했으나 매출원가율이 올랐고 판관비 등 고정비용 부담도 증가함.
- 이익률이 악화돼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감소하였으며, 광학사업부문은 현재 차량용 반도체 부족, 원자재가격 상승, 물류비 인상 등의 영향을 받고 있는 중에도 판매량 개선됨.
3. 칩스앤미디어
- 동사는 2003년 설립되어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며, 매출비중은 로열티 59%, 라이센스 37%, 용역 4%로 구성됨.
-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6% 증가, 영업이익은 99.1% 증가, 당기순이익은 57.8% 증가하였으며, 라이선스 매출과 로열티 적용칩 개수가 큰 폭 증가하며 외형 및 수익성 성장.
- 특히 국내는 2배 수준으로 증가했으며, 다음으로 미국이 가장 높은 증가를 보이며, 낮은 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Upscailing) 해주는 슈퍼 레졸루션 기능의 매출본격화로 추후 실적개선이 기대됨.
4. 덱스터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는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음(국내 1위).
-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으며,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7.6% 증가, 영업손실은 207.3% 증가, 당기순손실은 324.4%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 동사가 넷플릭스 포스트 파트너 프로그램에 등록됨에 따라 글로벌 관객의 콘텐츠 기대가 높아지며 기술적 완성도를 높이는 제작사의 투자는 더욱 증가할 전망임.
5. 위지윅스튜디오 - VR 관련주
-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함.
-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되며,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하였고,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하였으며,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9%로 최대주주가 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5.2% 증가, 영업손실은 345.3% 증가, 당기순손실은 41.4% 증가하였으며, 최대주주인 컴투스와 협업하여 구축 중에 있는 메타버스 플랫폼 및 관련 인프라를 활용한 새로운 콘텐츠를 기획/개발할 계획임.
- 음원사업을 결합한 OSMU 콘텐츠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작품들에 소속 아티스트들이 출연하여 자체 제작효율 및 수익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보유하고 있음.
6. 시공테크
- 동사는 1988년 2월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31년간 국내 전시문화산업의 발달사라고 할 수 있을 만큼 수많은 전시문화사업을 수행하여 왔으며 1999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함.
- 박물관, 테마파크 등과 같이 인간의 삶과 문화의 현장에서 창출된 지식과 정보를 보존하고 전시하는 전시문화산업을 하고 있으며, 전시문화산업이란 세계의 수많은 박물관과 과학관 등에 채워지는 각종 전시물과 콘텐츠를 창조하는 비즈니스를 말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4% 증가, 영업손실은 34.6% 증가, 당기순이익은 207.4%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늘고 판매비와관리비 증가율을 비교적 낮게 통제했지만, 매출원가가 크게 늘며 영업적자가 확대되었음.
- 반면 기타영업외이익이 크게 발생하며 당기순이익은 흑자를 기록하였는데, 이는 대부분 임대료수익, 외화환산이익, 그리고 잡이익으로 인한 것임.
7. 신도기연
- 동사는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기업에 제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국내 S사, 해외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회사임.
- 세계 최초로 2004년에는 미세 기포를 제거하는 매엽식 탈포기(STA), 2015년에는 곡면(3D) 형태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합착 할 수 있는 곡면 진공 합착기(3D Laminator) 등을 개발.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4% 감소, 영업손실은 8% 증가, 당기순이익은 146.1% 증가하였으며,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요 경쟁사는 중국 현지업체임.
- 전년대비 합착기 제품과 용역 및 부품의 수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수소 연료전지 구성품인 스택(Stack) 내의 막전극접합체(MEA)를 진공과 열을 이용하여 합착하는 장비인 Vacuum Press를 개발하여 일부 고객사에 납품함.
8. 큐에스아이 - VR 관련주
- 동사는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주식이 거래되고 있으며, 동사를 포함하여 총 2개의 계열회사가 있고, 동사 및 종속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관련 제품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음.
-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일본의 대기업과는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 제품의 대응이 가능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4% 감소, 영업이익은 38.8% 감소, 당기순이익은 40.9%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액이 감소하여 매출원가도 축소되었지만 판관비가 증가해 이익률이 악화됨.
- 영업이익은 감소했지만 당기순이익은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일본의 경쟁기업과 달리 반도체 레이저 원천기술의 확보와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구축하고 있음.
9. 스코넥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하엿으며,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 2022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9.5% 감소, 영업손실은 33.2% 증가, 당기순손실은 22.9% 증가하였으며,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을 아우르는 가상현실 교육훈련 시스템인 XR 교육훈련사업이 매출의 45.0% 차지하고 있음.
- 국내 유일의 대공간 Walk-Through 방식의 워킹 VR 기술 보유 기업이라는 이점을 살려 국방, 치안, 소방, 의료 등 대공간형 XR교육ㆍ훈련 정부 사업을 대부분 수주함.
지금까지 VR, 가상현실 관련주 9종목에 대해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