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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CC, 저가항공 관련주 8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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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LCC, 저가항공 관련주에 대해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국토교통부 통계에 따르면 5월 한 달 동안 LCC를 이용한 여객은 554만7390명으로 2019년 5월의 553만8364명보다 0.2% 많았다고 합니다.

 

코로나19 발병 이전인 2019년 5월(1087만5463명)의 87% 수준으로 4년 전과 비교했을 때 대형항공사의 5월 여객 수는 약 73% 정도였다. 예상보다 빠른 시기에 LCC 여객 수가 회복된 것이라고 하는데요.

최근 보복 여행 효과로 중·단거리 위주의 여행객 수요가 이어지면서 2분기 LCC의 실적이 예상을 상회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 해당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에어부산

 

- 동사는 2007년 8월 31일 부산국제항공으로 출범하여 2018년 12월 27일 주식을 상장였으며 국내ㆍ외 항공운송업을 주 업무로 하고 있음. 

 

- 2022년 12월 말 기준 22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있으며 국내여객 5개 노선, 국제여객 19개 노선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 중이며, 2022년 12월 기준 국내선 총 28,284편, 여객 약 500만 명, 그리고 국제선 총 3,775편, 여객약 60만 명의 운송실적을 기록함.

 

에어부산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19.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2023년 1분기 기준 당사는 김해공항발 국내선, 국제선 시장점유율(운송편) 제1위 항공사로 각각 38%, 29%를 기록함.

 

- 국제선 운항 횟수의 경우 전년 동기 대비 4,645% 상승한 수치로, 각국의 코로나19 출입국 제한 완화에 발맞춰 수요 증가에 탄력적으로 대응. 

 

출처: 키움증권

 

 

2. 제주항공

 

- 동사는 2005년 설립되어 정기항공운송사업면허 및 노선개설면허를 취득하고 국내, 국제 항공 여객운송업 및 화물운송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23년 1분기 동사의 탑승객 시장점유율은 국내선은 16.3%, 국제선은 12.0%임.

- 동사의 사업부문은 항공운송부문, 호텔사업부문, 서비스부문, 항공운수보조 외 부문으로 구분되며, 항공운송부문에서는 여객수입, 화물수입으로 구성되는 노선사업과, 기내상품판매 등 기타수입으로 구분됨.

 

제주항공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23.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이 흑자전환하였음.

 

- COVID-19 상황에 맞춰 기존 취항지에 지방 거점 추가, 신규 수요창출이 가능한 취항지 선정 및 개발, 노선별 화물판매 네트워크 재구축 등 방역조치 완화 이후의 시장을 대비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3. 진에어

 

- 항공항공운송산업에 속한 회사이며, 현재 항공기를 이용한 운송 서비스를 주요 상품으로 하여 소비자에게 판매 중이며, 동사는 예약, 발권 등의 기능을 통해 생산과 판매가 일어나는 무형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재고가 잔존하지 않음.

- 2023년 3월말 기준 동사는 리스계약을 통하여 BOEING 737-800 19대, BOEING 737-900 2대, BOEING 737-8 1대, BOEING 777-200 4대, 총 26대를 보유 

 

진에어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22.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수요 회복에 발맞춰 선제적인 공급 증대로 2019년 대비 79% 수준의 국제선 공급회복을 조기 실현함. 

 

- 일본과 동남아의 주요 목적지에 대형기를 적극 운영하여 동기대비 역대 최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달성하였으며, 시장 변화에 맞춘 탄력적인 공급운영 및 해외발 인바운드 수요 개발을 통한 수요 다변화 등 수익 중심의 노선 운영 예정임.

 

출처: 키움증권

 

 

4. 대한항공

 

- 동사는 23년 3월말 기준 총 156대의 항공기를 보유하고 국내 13개 도시와 해외 42개국 107개 도시에 취항하여 항공운송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항공운송사업에 더불어 항공기 설계 및 제작, 민항기 및 군용기 정비, 위성체 등의 연구개발을 수행하며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고 있으며, 무인기 사업을 확대하여 스텔스 무인기 기술시범기 개발을 완료하고, 무인편대기 핵심기술 연구개발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고 있음.

 

대한항공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5% 증가, 영업이익은 37.2% 감소, 당기순이익은 56.1% 감소하였으며,  COVID-19 방역규제 완화와 여객 수요의 완연한 회복세에 맞추어 적기에 공급을 확대 운영하여 여객 매출을 증대시켰음. 

 

- 반면, 화물 운임의 하락세가 가속화되어, 동사는 실적 방어를 위해 해외 영업전략을 강화하고 적극적인 수요 유치활동을 지속하여 영업이익 흑자를 유지.

 

출처: 키움증권

 

 

5. 티웨이항공

 

- 동사는 2003년 국내 최초의 저비용항공사인 충청항공을 모태로 하여 이후 한성항공을 거쳐 2010년 현재 동사로 출범하였으며, 대구공항에 적극 진출하여 타사와 차별화된 노선 경쟁력을 확보함.

- 종속회사인 (주)티웨이에어서비스는 공항에서 항공기 출발/도착 시 필요한 업무를 지원하는 지상조업 업무과 항공사의 대표전화로 접수되는 예약 요청과 각종 고객 문의를 처리하는 예약센터 업무를 담당함. 

 

티웨이항공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0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하여 국제선 매출이 크게 증가하면서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 흑자전환에 성공함. 

 

- 2020년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의 대확산으로 당사 매출의 80% 이상을 차지하는 국제선이 셧다운됨에 따라 수익성이 매우 악화되었으나 2023년 방역완화 등 시장요건 개선으로 수익성을 회복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6. 아시아나항공

 

- 항공운송업은 그 시장의 성격이 매우 상이한 여객과 화물로 나뉘어져 있으며, 아시아나항공은 국내여객 9개 도시, 9개 노선, 국제여객 21개 국가, 64개 도시, 71개 노선과 국제화물 12개 국가, 27개 도시, 25개 노선의 네트워크를 보유함.

- 아시아나항공 등 항공 3사 및 국내 양대 공항공사의 시스템 구축 및 운영 노하우를 기반으로 대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항공/공항IT 전문기업으로서 높은 시장 지위를 확보함. 

 

아시아나항공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2% 증가, 영업이익은 16.2% 증가, 당기순손실은 490.4% 증가하였으며, 전년대비 일본 및 동남아 지역에서 큰 회복세를 보였으며 전지역에 걸쳐 국제 여객 수요는 본격적 회복세로 진입으로 인해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성장 

 

- 가장 높은 매출을 구성하고 있는 항공운송부문에서의 견조한 성장 및 타 부문에서도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여 매출액이 크게 성장하였음.

 

출처: 키움증권

 

 

7. 한진칼

 

- 동사는 2013년 8월 1일을 분할기준일로 대한항공으로부터 인적분할 방식으로 설립되었으며, 2013년 9월 16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주요 종속회사로 대한항공, 한진 등이 있음.

- 동사는 지주회사로서 다른 회사의 주식을 소유한 회사로 법적기준 이상으로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하는 회사임. 

 

한진칼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1.4% 증가, 영업이익은 1176.3% 증가, 당기순이익은 47.6% 감소하였으며, 종속기업인 진에어를 매각함에 따라, 당기 연결포괄손익계산서에서 항공운송사업부문을 중단영업으로 분류하여 작성함.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 역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함. 

 

출처: 키움증권

 

 

8. AK홀딩스

 

- 2012년 9월 인적분할을 통해 제조사업부문을 신설회사 애경유화에 승계하고 지주회사로 전환하면서 AK홀딩스로 상호를 변경하였으며, 지주회사로 주요 매출은 배당금 수익, 상표권 수익, 경영자문수수료 수익으로 구성되어 있음. 

 

- 종속회사가 영위하는 주요사업부문은 화학부문(애경유화,에이케이켐텍 등), 생활용품화장품부문(애경산업 등), 항공운송부문(제주항공, 모두락), 백화점부문(AK Plaza) 등이 있음.

 

AK홀딩스 주가 차트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5%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종속회사들의 외형 확대와 더불어 유가, 곡물가격 등 원재료가의 안정 등으로 인해 수익성 큰 폭으로 상승한 모습. 

 

- 코로나19 사태가 일단락됨에 따라 동사의 주요 종속회사들(항공,여행,백화점 등)의 실적이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으며, 향후 추가적인 개선 가능할 것으로 기대.

 

출처: 키움증권


지금까지 LCC, 저가항공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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