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시멘트, 레미콘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근 시멘트 가격 인상을 두고 시멘트업계와 수요자인 레미콘·건설업계 간 견해차가 커 가격 인상을 둘러싼 협상이 난항을 겪을 전망이라고 합니다.
국토교통부 주재로 시멘트 가격 인상 등에 대한 업계 의견을 듣기 위해 열린 회의에서 건설사 측은 시멘트 가격 인상 시 아파트 기준 평당 1만7천원의 비용 부담이 늘어난다며 가격 인상에 반대했다고 하는데요.
아래 포스팅에서 해당 관련주 7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부산산업
- 레미콘/콘크리트침목/세그멘트/건축 PC/시멘트 지대/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의 총 6개 사업부문 체제로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생산품으로는 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 지하철 및 전력구터널공사에 기반시설을 구성하는 세그멘트(R. C. SEGMENT)가 있음.
- 대형 물류센터 및 주택건설현장의 기초공사 구조시설에 시공되는 건축PC(Precast Concrete) 그리고 시멘트 및 몰탈 제품포장에 사용되는 호첨식 지대를 생산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7% 증가, 영업이익은 1029.2% 증가, 당기순이익은 1216.8% 증가하였으며, 레미콘 사업부문 측면에서 동사는 동종업체와의 경쟁력 강화 및 철처한 거래선관리 및 현장관리로 영업권 확보하여 매출 증대에 노력하고 있음.
- 도담~영천 복선전철 궤도공사, 서해선 복선전철 궤도공사 사업의 진행으로 2023년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11% 증가한 54억원을 실현하였음.
2. 고려시멘트
- 2012년 7월 20일에 설립된 동사는 시멘트 및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동사 전체 매출액의 10% 이상을 차지하는 주요매출처는 강동레미콘에이치에스, 일석이며 두 회사로부터 2022년 매출의 70%가량이 발생함.
- 동사는 기존 레미콘부문 자가 소비 시멘트의 매출 전환으로 시멘트사업부문 매출 증대 및 사업 역량 집중을 위하여 2019년 8월 레미콘사업부문의 생산과 판매를 중단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3.4% 증가, 영업손실은 190.8% 증가, 당기순손실은 90.1% 증가하였으며, 국제 에너지원자제가격 급등으로 기인된 유연탄 매입비 등 제조비용이 증가하면서 영업손실이 발생하였음.
- 동사는 총력영업을 통한 판매증대, 호남권을 주영업권역으로 형성한 근거리 판매 정책 실행으로 물류비 최소화, 계열회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등을 통해 업종 내 경쟁력을 차별화하고 수익성을 높여 나가고자 함.
3. 보광산업
- 동사는 대한민국 최고의 골재 생산 전문업체를 모토로 건설의 근간이 되는 콘크리트용 부순 골재, 혼합골재, 재활용 아스콘, 일반 아스콘, 레미콘을 생산 판매 중임.
- 동사의 주요 제품들은 건설공사 토목공사의 기초 원재료들로 매출액 대비 저장비용 및 운반비가 상대적으로 높은 편이며, 주요 제품군은 거시경제지표의 변화보다는 지역적으로 크게 차별화됨에 따라사업지가 속한 특정지역의 경제상황 건설경기에 더 영향을 많이 받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1% 증가, 영업이익은 43.6% 증가, 당기순이익은 79.7% 증가하였으며, 동사 매출이 증가하면서 매출원가도 함께 증가했지만 판관비가 감소하면서 영업이익이 더 큰 폭으로 증가함.
- 동사는 전년도 정기주주총회에서 신규사업추진을 위하여 폐배터리 재활용사업을 사업목적에 추가하였으며 TFT팀을 구성하여 새로운 성장의 동력으로 폐배터리 재활용사업과 관련된 기초작업을 수행하고 있음.
4. 유니온
- 동사는 1964년 국내 유일의 백시멘트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82년 청주공장으로 확장 이전하였으며, 이후 연산 18만톤 규모의 백시멘트 및 용융알루미나를 생산.
- 항공장에서는 내화물 원재료인 알루미나시멘트와 각종 특수시멘트를 생산하며 국내에서 선도적인 위치를 확고히 하며, 또한 수질오염 방지를 위한 탈수기등 환경오염방지 설비와 터널시공용 시멘트인 급결제를 생산.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5%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658%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소폭 감소하였지만 기타수익(공정가치측정금융자산평가이익)이 크게 발생하여 당기순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함.
- 시멘트제조 사업부문은 수입 백시멘트 대비 우수한 품질, 안정적인 제품 공급 및 고객사와의 공동연구 기술지원 등을 통해 경쟁력 확보하고 있음.
5. 한일현대시멘트
- 동사는 시멘트 제조 및 판매를 주요 목적으로 하고 있으머, 국내 건설사 등을 주요 거래처로 하고 매출비중(2023년 1분기)은 시멘트 95.03%, 기타 4.97%로 이루어져 있음.
- 연간 750만톤 규모의 시멘트 생산능력을 갖춘 건설 기초소재 생산 업체로, 생산된 고품질의 시멘트는 8개 유통기지로 구성된 합리적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 및 각 공사현장에 공급되고 있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44.4%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판매방법은 레미콘사 및 건설사에 직접 판매하거나 회사와 거래관계를 맺고있는 특약점을 통해 판매하고 있음.
- 다양한 원가절감 및 서비스 차별화를 통해 시멘트 매출 증대와 수익성 극대화에 더욱 매진해 나가며 기존 포틀랜드시멘트 뿐만 아니라 슬래그시멘트 등 다양한 제품 간 시너지 확대를 도모함.
6. 한일시멘트
- 동사의 주요 사업 내용은 시멘트, 레미탈, 레미콘의 제조 및 판매이며, 현재 단양에 위치한 시멘트 제조공장을 비롯하여 그 2차 제품인 레미탈 및 레미콘 제조공장을 운영 중.
- 또한 기술연구소를 및 연구개발 전담부서를 두고 원재료검토, 기초물성 및 내구성 검토, 공정 생산검토, Mock-up 및 현장적용 등 연구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멘트의 경우 국내 판매 뿐 아니라 미크로네시아 및 사이판, 괌 등의 국가로 포장시멘트를 수출 중.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2%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시멘트 사업은 유연탄을 비롯한 원재료 단가 상승, 운반비 상승 등 주요 원가 상승 요인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 중.
- 레미탈 사업은 업체 간 경쟁심화, 원재료 단가 상승을 극복이 중요해질 전망중이며, 레미콘 사업은 공급과잉 시장 구조, 운반단가 증가, 8.5제, 토요휴무제 등 환경 변화 등에 적극 대처하는 중.
7. 아세아시멘트
- 동사는 2013년 10월 1일에 인적분할을 통하여 시멘트의 제조,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산학연대를 통한 제품개발을 통해 시멘트 업계에서 기술우위를 바탕으로 한 선도기업으로 역할을 하고 있음.
- 시멘트 제조에 필수적인 석회석을 향후 140여년 이상 채광할 수 있는 풍부한 매장량과 양질의 석회석 광산을 보유하고 있으며, 초고층 건물에 적합한 고유동 시멘트의 생산으로 기술과 품질 우위에 있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4.9% 증가, 영업이익은 327.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슬래그, 모래, 자갈, 규석 등의 원재료 가격이 상승하였으나 시멘트, 레미콘과 같은 주요 제품의 판매 가격도 상승하여 매출액 규모 자체는 증가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대폭 증가했으며 매출 증가에 따른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늘었지만 매출 증가 폭이 커 영업이익 역시 큰 폭으로 증가함.
지금까지 시멘트, 레미콘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