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 관련주에는 바이브컴퍼니, 엔피, 위세아이텍, 씨이랩, 버넥트, 덱스터, 엔비티, 디어유, 맥스트, 알체라, 선익시스템, 자이언트스텝, 크레버스, 뉴프렉스. 스코넥, 비트나인, 아진엑스텍, 컴투스, 지니뮤직, 셀바스AI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해당 관련주의 기업내용, 기업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차트의 모습까지 확인하셔서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위세아이텍
- 동사는 1990년 9월 설립되어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빅데이터 품질관리부터 분석, AI 예측까지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토탈 소프트웨어(SW)를 보유하여 고객 수요에 맞게 제공하고 있음.
-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AI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코딩없이 AI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AI 개발 플랫폼 와이즈프로핏(WiseProphet)을 제공하고 있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2.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 감소와 함께 IT산업 전체 인건비 상승에 따른 인건비 및 외주용역비 증가와 R&D투자의 영향으로 이익 적자전환함.
- AI 플랫폼과 빅데이터 시장 성장 및 고객 다변화로 인한 지속적인 실적 증가 예상과 더불어 메타버스 관련 신제품 출시를 통한 신사업 부문 성장이 기대됨.
2. 덱스터 - 메타버스 관련주
- 2011년 12월 설립되었으며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대표적인 제작영화는 신과함께-죄와벌, 신과함께-인과 연, 백두산, 모가디슈 등이 있음.
- 종속회사들을 통하여 영화, 드라마의 음향 제작 및 음향 설계 컨설팅을 제공하고 영화와 드라마의 콘텐츠 기획, 제작을 진행 중이며 광고 기획, 제작 및 대행 사업도 영위.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증가, 영업손실은 24.5% 감소, 당기순손실은 24.9% 감소하였으며, 2023년 5월 티빙 오리지널 시리즈 '이재, 곧 죽습니다'의 시각특수효과(VFX) 수주를 공시하였으며 계약금액은 약 33억 원.
- VR/AR을 원하는 플랫폼과 공공, 교육 컨텐츠 등을 원하는 정부의 발주로 제작이 진행되어 다양한 디지털 어셋을 축적해나가고 있음.
3. 엔비티
- 동사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사용자가 모바일 경험 속에서 포인트, 콘텐츠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플랫폼을 개발하고 광고주, 플랫폼 모두가 만족할 수 있는 모바일 생태계를 구성.
-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0% 증가, 영업이익은 -197.8% 감소, 당기순이익 -265.5% 감소하였으며, 최근 대형 모바일 플랫폼들이 유저 락인 효과와 안정적인 수익원 확보를 위해 오퍼월을 적극 도입하면서 IT 플랫폼 필수재로 부상함.
- 네이버웹툰 및 시리즈,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모빌리티 등 60개이상의 플랫폼 사업자가 애디슨 오퍼월과 제휴하여 솔루션을 이용 있음.
4. 디어유 - 메타버스 관련주
- 2020년 2월 동사의 주요 서비스인 "DearU bubble" 이라는 아티스트와 프라이빗 한 메시지로 소통하는 서비스를 출시하였으며, 브라이니클과 합병하면서 기술력을 엔터테인먼트 산업에 접목시켜 "Lysn(리슨)" 아티스트 전용 팬 커뮤니티 플랫폼을 런칭함.
- 버블서비스는 플랫폼 기반의 팬덤 비즈니스로, 아티스트를 영입하여 프라이빗 메시징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향후 플랫폼의 확장을 통해 마이홈 서비스 등 사업영역 확대 추진 중임.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39.7% 증가, 영업이익은 27.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9%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실적은 2021년 첫 영업 흑자를 기록하면서 2022년 약 500억원 수준으로 성장하였고, 당분기말 기준 당기순이익 8,960백만원 달성함.
- 신규 사업으로 모바일 노래방 everysing APP 개발 중이며, 컨테스트 기능을 추가하여 엔터테인먼트 요소 추가 기능 제휴 프로모션을 통한 광고 매출 예상됨.
5. 맥스트
- 동사는 2010년 10월 설립되었으며, AR 원천기술 개발 사업을 영위하고있으며,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음.
- 축적된 AR 및 XR 기술을 기반으로 메타버스 플랫폼 연구개발에 주력, 2022년 11월 XR 메타버스 통합 플랫폼인 '맥스버스(MAXVERSE)' 오픈 베타 버전을 출시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6.4% 감소, 영업손실은 145.9% 증가, 당기순손실은 133.8% 증가하였으며, 매출 급감 및 비용 증가로 인해 영업손실 폭이 증가.
- 영업비용 증가는 사업확대 및 메타버스 관련 연구개발 등을 위한 인원 확중에 따른 인건비, 관련 부대비용 등의 상승에 기인하며, 최근 도서콘텐츠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는 (주)북이오를 인수하였음.
6. 알체라 - 메타버스 관련주
- 동사는 인공지능 영상인식 분야에서 토탈 솔루션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안면인식 기반의 결제 시스템 구축, 모바일 뱅킹, 신분증 확인 등에 적용되며, 출입국 및 공공기관의 출입 등 보안과 관제 영역까지 관리할 수 있는 On Premise와 SaaS 모델을 제공함.
- 또한 원격 의료 및 임상시험 등에 사용되는 Digital Healthcare 솔루션도 공급하고 있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4% 증가, 영업손실은 15% 증가, 당기순손실은 221.2%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2023년 5월, 21억 7000만원 규모의 인천공항 스마트패스 2차사업 안면인식 관련 부속시스템 공급계약을 맺었음.
- ‘국내은행 내부통제 혁신방안’의 일환으로 생체인증 도입이 의무화 되어 동사의 2023년 하반기 실적 상승이 기대되고 있음.
7. 스코넥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하였으며,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감소, 영업손실은 22.4% 증가, 당기순손실은 7.9% 증가하였으며, 오프라인 체험존 구축과 용역 프로젝트 수주의 감소 및 계획되어있던 VR 게임의 출시 전략과 시기의 변동으로 영업수익이 감소함.
- 2023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VR 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VR FPS 게임과 VR 방탈출 게임을 준비하고 있음.
지금까지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