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VR 관련주에는 아이엠, 에스코넥, 신도기연, 넷마블, 위지윅스튜디오, 다날, 제이씨현시스템, 에스넷, 하이소닉, 스코넥, 이랜텍, 덱스터, 세코닉스, 큐에스아이, 시공테크, 에이트원, 라온텍, 드래곤플라이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가상현실 VR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해당 관련주의 기업내용, 기업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차트의 모습까지 확인하셔서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아이엠
- 동사는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사업부문은 크게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으로 나누어지며, 동관아이엠디지탈전자유한공사, 천진아이엠전자유한공사 등 8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음.
- 스마트폰 시장 성장세가 둔화되고 스트리밍 서비스가 보급화되며 동사 제품 수요가 감소하였으나 폴더블폰, 5G 스마트폰 등의 등장으로 인해 시장 성장이 기대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5.2% 증가, 영업손실은 75.2% 감소, 당기순손실은 75.7% 감소하였으며, 카메라가 스마트폰 성능을 결정 짓는 핵심 기능으로 꼽히면서 높은 기술력을 가진 카메라 관련 부품 업체들의 동반 성장이 예상됨.
- 폴더블폰과 차세대 무선통신 네트워크 5G 스마트폰 출시로 정체기에 접어든 스마트폰 시장에서 고가의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자 노력 중.
2. 에스코넥 - 가상현실 VR 관련주
- 동사는 2000년 설립되어 핸드폰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1차전지 제조업, 이산화탄소저감장치 제조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음.
- 핸드폰 금속부품 사업부문은 스마트폰 부품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국내(경기광주 및 안성, 안산사업장)와 해외(중국, 베트남 등)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차전지 사업부문은 Li/SOC12 전지를 주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 화성전곡에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3%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동사는 전년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원가율이 개선되어 영업이익이 흑자전환 하였음.
- 이에 따라 당기순이익도 흑자전환에 성공함. 2023년도 폴더블 스마트폰의 출하량이 3,200만대로 전망되는 점에 관련하여, 동사는 2023년도 1분기 폴더블 스마트폰 힌지 장치 관련특허를 2건 취득하였음.
3. 신도기연
- 동사는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기업에 제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국내 S사, 해외 CSOT 등 중국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회사임.
- 세계 최초로 2004년에는 미세 기포를 제거하는 매엽식 탈포기(STA), 2015년에는 곡면(3D) 형태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합착 할 수 있는 곡면 진공 합착기(3D Laminator) 등을 개발.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7% 증가, 영업손실은 27.7% 증가, 당기순이익은 15.9% 증가하였으며, 디스플레이 패널 수요에 영향을 받고 있으며, 주요 경쟁사는 중국 현지업체임.
- 전년대비 합착기 제품과 탈포기 제품, 용역 및 부품의 수출 매출이 크게 감소하였으며, 최근 중국 업체들이 값싼 노동력을 앞세워 탈포기 시장에 다수 진입하였고, 납품 경쟁 심화되고 있음.
4. 하이소닉 - 가상현실 VR 관련주
- 동사는 2001년 설립되어 액츄에이터 등 전자제품 제조 및 유통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조시설은 해외법인으로 필리핀과 베트남에 운영 중임.
- 전자부문은 AF제조와 IR필터 후공정 제조로 나뉘며, 유통부문에서는 식음료 및 생필품등의 상품, 제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동사는 HD햅틱 액츄에이터 개발에 2010년부터 총 43억 원 이상을 개발비로 투자해 왔으며, 관련 시제품이 2018년에 출시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1.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감소하였고, 임차료 등의 판관비는 증가하여 영업이익이 적자전환함.
-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 및 태블릿의 사양이 상향평준화 되면서 AF 액츄에이터의 수요는 더욱 확장되고 있으며, 유통부문에서는 단순유통 뿐만 아니라 제조유통으로의 매출공급을 확대하고 있음.
5. 스코넥
- 동사는 'XR(eXtended Reality) 교육ㆍ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음.
-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하였으며,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함.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 감소, 영업손실은 22.4% 증가, 당기순손실은 7.9% 증가하였으며, 오프라인 체험존 구축과 용역 프로젝트 수주의 감소 및 계획되어있던 VR 게임의 출시 전략과 시기의 변동으로 영업수익이 감소함.
- 2023년 하반기를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VR 게임을 출시할 계획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VR FPS 게임과 VR 방탈출 게임을 준비하고 있음.
6. 큐에스아이 - 가상현실 VR 관련주
- 동사는 2000년에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어 2006년 11월 24일에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광반도체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음.
- 연결회사는 반도체 레이저 원천기술의 확보와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할 수 있는 Total Solution 을 구축하고 있어 차별화된 개별 고객 맞춤형의 제품대응이 가능하다는 경쟁력을 갖춤.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4.7% 감소, 영업이익 적자전환, 당기순이익은 402.7% 증가하였으며, 동사의 주요 제품 가격 하락 등의 요인으로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감소했으나 원가율이 증가해 수익성이 악화됨.
- 해외 각 지역별 Agent 등을 통한 판매 및 직접 판매 방식을 운영중이며 고객사와 개발 엔지니어와의 공동개발을 유도하는 등 고객 맞춤 전략을 통해 MS를 확대해 나가고 있음.
7. 라온텍
- 동사는 2009년에 설립되었고 2023년 스팩 흡수합병 방식으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AR/VR/MR (XR) 용 스마트안경, 차량용 HUD, 빔프로젝트등에 사용되는 마이크로디스플레이 및 SoC 반도체 설계 및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기술개발에 중점을 두고 IP(Intellectual Property)와 제품 디자인을 설계하고 위탁생산자를 통해 위탁생산을 진행하는 생산설비가 없는 팹리스 회사임.
- 2023년 3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56.8% 증가, 영업손실은 7.3% 감소, 당기순손실은 384.8% 증가하였으며, 매출은 증가했으나 스팩 합병으로 인해 피합병 법인의 자산과 부채가 일회적인 당기 손익으로 처리되어 순손실이 일회적으로 크게 증가함.
- 기술선도 제품 개발, 시장 밀착영업 및 기술지원, 해외시장 집중 영업 등의 판매 전략을 통해 매출 확대와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계획하고 있음.
지금까지 가상현실 VR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