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 관련주에는 지역난방공사, 한국카본, 한국가스공사, 동성화인텍, 비에이치아이, 케일럼, 삼천리, HSD엔진, GS, 현대미포조선, 삼성중공업, SK오션플랜트, HD한국조선해양, HD현대인프라코어, 팬오션, 대한해운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천연가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해당 관련주의 기업내용, 기업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차트의 모습까지 확인하셔서 성공투자 하시길 바라겠습니다.
1. SK오션플랜트
- 동사는 1996년 설립되어 플랜트사업, 특수선사업, 후육강관사업, 조선사업, 선박수리개조사업의 5대 사업을 중심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플랜트 산업은 크게 육상플랜트와 해상플랜트로 구분되며, 특수선 사업부문은 방위산업과 관공선으로 이루어져 있음.
- 동사는 2020년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발전설비 하부 구조물(Jacket, 대만向)을 성공적으로 제작/인도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6% 증가, 영업이익은 9.5% 증가, 당기순이익은 111.7% 증가하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하여 매출액이 증가하였고, 이로 인해 영업이익도 증가함.
- 이자수익 및 외환차익 등의 기타이익과 금융이익의 증가로 당기순이익은 더욱 큰 폭으로 증가하였으며, 동사는 2023년 6월 14일에 종속기업인 고성홀딩스(유)와의 소규모합병을 결정. 2023년 9월 1일부로 합병함.
2. 동성화인텍
- 동사는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1985년 7월 31일에 설립되어 현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1997년 12월 19일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어 매매가 개시됨.
- 동사의 사업 부문 중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2023년 2분기 기준으로 사업부문별총매출액 비율은 PU 단열재사업 94.9%,가스사업 5.1%를 차지하고 있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8.4% 증가, 영업이익은 33.1% 증가, 당기순이익은 225.3% 증가하였으며, 최근 190억원의 신규투자를 완료했고 추가 투자가 계획되어 있다.
- 연간 생산량은 30척 규모로 늘어나며 2H24 증설 Capa에 대한 본물량이 반영되었으며, NO96 타입을 채택하고 있는 한화오션의 LNG운반선 수주 물량이 증가하며, 동성화인텍의 매출원 확대로 이어지며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함.
3. 케일럼
- 2009년 5월 19일 설립, 2017년 8월 22일 코스닥에 상장하였으며, 항공기개조(P2F), 항공기부품, 항공ICT솔루션을 판매하는 기업으로 글로벌항공기업과 국내항공사를 고객으로 항공사업을 수행하고 있음.
- 또한 지열발전과 LNG플랜트 설비공급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항공사업은 항공기개조, 항공기부품제조, 항공ICT, DEFFENSE사업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글로벌 항공기업과 제휴협력을 통해 핵심역량과 사업인프라를 구축하고 있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1.1% 증가, 영업손실은 95.5% 증가, 당기순손실은 740.2% 증가하였으며, 2023년 6월 호주법인을 매각하여 종속기업투자손실이 발생하였 당기순이익에 영향을 줌.
- 매출의 증가에 비해 구조의 문제로 영업이익 적자 지속되고 있으나, 지속적인 연구개발과 최대주주 및 임원진 교체로 신성장 동력 확보와 성과 개선 모색중.
4. 한국가스공사
- 동사는 1983년 8월 18일 설립되어 천연가스 도입 및 판매 기업이며 1999년 12월 15일 유가증권시장에 상장하였으며, 해외에서 LNG를 도입하여 국내의 발전사 및 도시가스사에 공급하며, 해외에서 자원개발 및 LNG 생산 사업 등을 추진 중.
- 탄소중립 및 저탄소 친환경 에너지 시대를 맞아 LNG 벙커링, 해외 Gas to Power, 냉열 등 신규 LNG 사업 발굴을 진행하고 있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1% 증가, 영업이익은 23.9% 감소, 당기순이익 적자전환하였으며, 판매물량이 도시가스용 1,363천톤으로 9.7% 감소하였고 발전용 1,013천톤으로 7.5% 감소하였음.
- 평균기온 산승과 민간 직수입 LNG 발전 증가 등의 영향으로 판매량 감소하였으며, 총선 이후에 요금 인상으로 발전용 원료비 정산 미수금 회수 여부가 관건.
5. 팬오션
- 동사는 해상화물운송을 사업목적으로 1966년 5월 범양전용선주식회사로 설립하였고, 현 최대주주는 하림지주이며, 주요 매출처는 포스코, VALE, 현대글로비스 주식회사, SUZANO S.A., 한국남동발전, 한국남부발전, 한국가스공사 등임.
-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함.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3% 감소, 영업이익은 49.8% 감소, 당기순이익은 58.6% 감소하였으며, 건화물선 운임지수 하락했고, 원/달러 환율 하락도 부정적이었음. 컨테이너선과 탱커선 부문의 수익성도 악화.
- 컨테이너선의 경우 운임 급락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하였으며, 4분기는 운임 상승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며, 내년은 중국 철강 수요 회복과 노후선 폐선으로 올해보다 좋아질 것으로 기대됨.
6. HSD엔진
- 동사는 1999년 설립된 종합 엔진 생산 전문업체로 현재 선박엔진사업, 부품판매사업, 디젤발전사업 및 환경오염방지시설(이하 "SCR")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음.
- 누계 저속엔진 생산 1억마력을 달성하였으며, 2014년 세계 최초 선박용 이중연료(DF) 엔진 상용화 및 독자 기술로 친환경 탈질시스템(DelNOx)을 개발하는 등 기술개발을 선도하고 있으며,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8%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하였으며, 선박엔진 산업의 호조에 따라서 매출이 전년도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며 이에 영업이익도 전년도 대비 약 125% 증가하였음.
- 동사는 당반기 중 19건 지적재산권 등록하는 등 총 300건이 넘는 국내외 지적재산권이 등록돼있으며, 이중연료엔진 부문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함.
7. 한국카본
- 낚시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1984년 설립, 출범하였으며, 이후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음.
-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 있으며, 2023년 9월 30일 유리섬유 및 탄소섬유 직물, 프리프레그 제조기업 (주)한국신소재를 흡수 합병하였음.
- 2023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 증가, 영업이익은 13.4% 감소, 당기순이익은 65% 감소하였으며, 최근 5,162억원 규모의 LNG(액화천연가스) 수송선 보냉재 공급 계약을 체결하는 등 대규모 신규 수주를 잇따라 확보하며 매출증가에 기여함.
- 조선 업계 슈퍼사이클 진입을 비롯해 IMO(국제해사기구)의 탄소배출 감축 규제 강화에 따른 LNG 수요 확대로 LNG 수송선 보냉재 수주가 증가하면서 실적이 대폭 상승했음.
지금까지 천연가스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