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력발전 인·허가 규제를 효과적으로 정비하면 수년 후 완공될 풍력발전 물량은 많다고 하는데 에너지공단에 따르면 지난해 착공한 풍력발전은 13개소에 901.6㎿ 규모라고 합니다.
발전사업허가를 받은 대규모 해상풍력발전단지까지 무난히 착공되면 2025~2026년 즈음 완공될 가능성이 크며, 대규모 풍력발전 보급은 새로운 정부에도 중요한 과제라고 하는데요.
원전을 에너지 정책 전면에 내세우고 있긴 하지만, 재생에너지 없이는 국제적으로 공언한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힘들기 때문으로 풀이가 되고 있습니다.
기존에 많은 물량이 보급된 태양광과 함께 해상풍력 등 대규모 풍력발전은 계통에 대한 부담을 줄이면서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고 하는데 오늘 포스팅에서는 풍력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유니슨 - 풍력 관련주
기업개요
- 1984년 9월 설립되었으며, 1993년 11월에 한국거래소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으며, 지배기업의 풍력사업부문은 풍력발전기 등의 제조 및 판매와 풍력발전단지의 건설 및 유지보수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 타워사업부문은 풍력발전용 타워 등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국내 최초로 750㎾ 기어리스형 풍력발전시스템 개발하였으며, 2MW, 2.3MW 및 4.2MW, 4.3MW 풍력발전시스템을 개발하여 세계시장에 도전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액이 크게 증가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 및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 세계 풍력발전 시장은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이며 2021년부터 2025년까지 누적설치량 기준으로 연평균 9% 증가하는 등 비교적 안정적인 성장세를 지속할 전망입니다.
2. 씨에스윈드 - 풍력 관련주
기업개요
- 2006년 설립되었으며 풍력발전 설비 및 제조, 관련 기술 개발, 강구조물 제작 및 설치, 풍력발전 관련 컨설팅 및 지원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 최근 해상풍력을 주력으로 시장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해상풍력타워 하부구조물 사업도 새롭게 진출을 준비 중이며, 동사는 미국, 유럽, 호주 시장의 폭발적인 풍력 타워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과감한 설비투자 및 인력채용을 통해 생산능력을 대폭 증가시켰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8% 증가, 영업이익은 0.7% 증가, 당기순이익은 28.1% 증가하였으며, 시장의 성장에 대응한 생산설비 증설, 신규 고객사 추가, 수주 증가 등으로 매출이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는 Vestas, SGRE, GE 등 주요 글로벌 풍력발전기 업체와의 전략적인 관계 구축을 통한 장기적인 공급계약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수주를 위한 영업 활동을 전개중입니다.
3. 씨에스베어링 - 풍력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의 주요 사업은 풍력용 베어링 제조로, 블레이드와 로터를 연결하고 지지하는 역할을 하는 피치 베어링과 수평축 풍력 발전기의 요 시스템 중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인 요 베어링을 주력 제품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 글로벌 풍력 터빈 기업인 GE에 11년 이상 베어링을 공급, Vestas, Siemens-Gamesa 등 글로 별 주요 풍력 터빈 기업으로 고객사를 확대 중에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0.4% 증가, 영업이익은 41.4% 감소, 당기순이익은 32% 감소하였으며, 동사는 원가 경쟁력이 좋은 베트남 공장에서 생산비중을 늘리고 있으며, 추가적인 생산 설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 풍력발전기 제조사 중 하나인 히타치(HITACHI) 사의 풍력발전기용 피치 & 요 초도품(Pitch & Yaw Prototype)을 직접 설계, 생산 및 납품을 완료하였습니다.
4. 동국S&C - 풍력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2009년 08월 31일에 코스닥시장에 주권을 상장하였으며, 동사는 물 사업으로 이익을 극대화하고, 기존 및 신규 수요에 원활하게 대응하였습니다.
- 또한 해상풍력 및 기타 신재생에너지 사업의 미래지향적인 제품별 대응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동사는 전기 중 ㈜남원 태양광발전을 사업성 저하로 인해 청산 절차가 2020년 06월 18일 자로 마무리됨에 따라 계열회사에서 제외하였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2.6% 증가, 영업이익은 54.9% 증가, 당기순이익은 99% 증가하였으며, 매출의 전반적인 성장을 바탕으로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은 대폭 증가하였습니다.
- 동사의 부문별 매출 비중은 신재생에너지 부문 21.1%, 건설부문 16.4%, 철강부문 62.5%로 집계되었으며, 동사는 해상풍력용 Wind Tower 및 중대형 해상구조물 등 신규사업 진출을 준비 중입니다.
5. 두산에너빌리티 - 풍력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62년 현대양행으로 설립되었으며 1980년 중화학공업 구조조정의 일환으로 정부에 귀속, 한국중공업으로 변경되었으며, 2001년 두산중공업으로 상호 변경하였습니다.
-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 중이며, 17,000톤 프레스 도입으로 발전과 산업 분야의 초대형 단조품 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할 계획입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6%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매출 증가와 판관비, 인건비등 주요 비용의 감소에 힘입어 영업이익 대폭 증가.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흑자 전환하였습니다.
- 가스터빈, 신재생, 서비스 등을 중심으로 사업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하고 있으며, 대형 가스터빈은 2021년 상용화를 목표로 기술 개발 진행 중이며, 풍력사업은 8MW급 해상풍력발전 시스템 개발 국책과제의 주관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6. 삼강엠앤티 - 풍력 관련주
기업개요
- 동사는 1999년 8월 삼강 특수 공업으로 설립되었으며 2008년 8월 1일 코스닥 상장, 2017년 방산업체(함정분야)로 지정되었으며, 고성공장은 약 13만 평 면적으로 국내 최대 규모의 선박용 블록 제작 공장입니다.
- 메가블록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동사의 플랜트 사업부문은 플랜트 구조용 후육강관을 자체 제작하는 일관생산체계로 경쟁사 대비 원가 및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기업실적
- 2021년 9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4% 증가, 영업이익은 26.1% 감소, 당기순이익은 0.9% 감소하였으며, 2020년 발효된 IMO2020은 물론 향후 강화되는 환경규제에 따라 선박 수리개조 시장 또한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 동사는 2020년 국내 최초로 해상풍력발전설비 하부 구조물(Jacket, 대만向)을 성공적으로 제작/인도함으로써 세계적으로 기술력을 인정받았습니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최근 주목을 받고 있는 풍력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