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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인프라 관련주 7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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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재테크로 부자가 되고 싶은 재테크 하는 J입니다. 오늘은 세계 1위 수소차를 양산한 우리나라 수소차 개발 속도가 더뎌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지만 앞으로 성장할 가능성이 높은 수소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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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은 인프라 투자 법안을 통해 수소 분야에 95억달러(약 12조 원)를 투자할 계획이며, 영국은 저탄소 수소 생산 계획을 기존 5GW에서 10GW로 2배 늘린다고 합니다.

 

최근 글로벌 수소산업 연합회는 한국 주도로 구성된 국제 수소협회 연합체로 국제적 차원에서 민간 분야 수소 협력을 강화하는 게 목표라고 하는데요.

미국, 영국, 독일 등 포럼에 참석한 주요국 수소협회는 자국 수소 정책과 산업 현황을 발표해 주목을 받고 있는데 오늘은 수소 인프라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현대제철 - 수소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지배회사와 연결종속회사는 당분 기말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 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매출은 판재 50.78%, 봉형강 36.47%, 해외판재 12.47% 등으로 이루어져 있음.

 

-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 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 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함. 

 

현대제철 주가 차트

 

[현대제철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6.8% 증가, 영업이익은 3251.3%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건설경기 호조로 봉형강 판매는 전년 대비 소폭 증가하였고 판재는 주수 요처 생산차질 영향으로 전년 대비 감소한 판매실적을 보임.

 

- 매출액은 시황개선에 따른 제품 가격 급등으로 증가한 실적을 기록하였으며 이에 따라 영업이익은 전년대비 증가한 모습 당기순이익은 흑자 전환하였음. 

 

출처: 키움증권

 

2. 이엠코리아 - 수소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03년 3월 20일 공장기계제조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공작기계 완성품 및 부품을 제작하여 국내 주요 공작기계 업체에 OEM 형식으로 납품함.

- 동사의 사업부문으로 공작기계부문, 방산/항공부문, 발전설비부문, 설용 터널 보링머신(TBM)을 제작하는 TBM 부문이 있으며, 자회사로 환경부문과 수소에너지/스테이션 제조 및 시공을 영위하는 에너지 부문이 있음. 

 

이엠코리아 주가 차트

 

[이엠코리아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7% 증가, 영업손실은 70.4% 감소, 당기순손실은 23.9% 증가하였으며, 매출액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영업손실이 큰 폭으로 줄어듬. 

 

- 동사의 제품 판매처인 현대위아를 통해 중국. 미국, 유럽 등 세계 약 30여개국에 수출하여, 매년 매출 약 30% 정도가 해외 수출하고 있으며, 현재 급성장하고 있는 K-방산업체의 주요 협력사로 여러 연구개발에 참여하고 있음.

 

출처: 키움증권

 

3. 엔케이 - 수소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1984년 설립되었으며 주요 사업은 고정식 소화장치 부문, 밸러스트 수처리장치 부문, 해양플랜트 기자재 부문, 고압가스 용기 부문이 있으며, 동사의 주요 제품은 고정식 소화장치이며 이는 선박 건조에 소요되는 선체 의장부의 부품 중 화재의 진압을 위하여 필요한 장치임. 

- 전방산업인 조선업의 경기에 큰 영향을 받음. 환경 규제 및 안전 규정 강화에 따라 친환경 고효율 선박으로의 선박 교체 수요도 지속적인 창출이 예상됨.

 

엔케이 주가 차트

 

[엔케이 실적]
- 2021년 12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0.4% 감소,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고압가스 용기 매출이 전년 대비 늘었지만 주력인 이산화탄소 시스템 매출이 부진하면서 매출이 소폭 감소. 

 

- 원가율 개선으로 영업이익은 흑자전환. 동사는 소화장치의 용기용 파이프를 수입에 의존했으나 현재는 품질 및 경제적 경쟁력이 높은 공급처에 대한구입선 다변화가 이루어짐.

 

출처: 키움증권

 

4. 두산퓨얼셀 - 수소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의 핵심 사업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함. 

- 매출 비중은 최근 사업연도를 기준으로 기자재 공급 75% 및 장기유지보수서비스 25%로 구성되어 있으며, 주요 고객사는 공공 및 민간 발전사업자이며, 미래 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

 

두산퓨얼셀 주가 차트

 

[두산퓨얼셀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7.4% 감소, 영업이익은 30.9% 감소, 당기순이익은 38.7% 감소하였으며,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수소경제의 이상적 발전소 모델을 실현하였고, NG/LPG Duel Fuel 모델을 사업화함.

 

- 동사가 제작ㆍ공급하는 연료전지는 전기 및 열효율을 포함하는 복합효율이 높고 안정성이 우수하며 분산 발전이 가능한 친환경 발전원으로, 국내 발전용 연료전지 시장 누적 점유율 1위를 기록. 

 

출처: 키움증권

 

5. 효성중공업 - 수소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8년 6월 1일을 분할기일로 하여 효성이 영위하는 사업 중 건설/중공업 사업부문이 인적 분할하여 신설되었으며, 각종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170kV 50kA GIS 및 154kV Shunt Reactor, compact형 변압기 등을 연구 개발하고 있음.

- 동사는 전력산업의 핵심 설비인 변압기, 차단기와 산업 생산설비 등에 필요한 전동기, 기어 등을 생산ㆍ판매하고 다양한 건설사업 분야에도 참여하고 있음. 

 

효성중공업 주가 차트

 

[효성중공업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7% 증가, 영업이익은 172.4% 증가, 당기순이익 흑자 전환하였으며, 중공업 부문 매출은 국내 한전 및 민 관수 시장은 견조하게 유지되었고, ESS 등 신사업의 하반기 매출은 주춤함. 

 

- 판관비 절감에 성공하며 영업이익 증대되었으며, 2022년 STATCOM, MVDC, ESS 등 전력 부문 신규사업 수주 확대 및 미국 공장 생산량 확대와 인도공장 매출 회복 등으로 외형 성장 기대.

 

출처: 키움증권

 

6. 에스트래픽 - 수소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2013년 1월 25일 설립되었으며 교통(도로/철도) 관련 SI(System Integration)를 주요 사업영역으로 하고 있으며, 시스템의 업그레이드 및 유지관리를 주요 영위사업으로 두고 있음. 

- 동사는 유인 요금수납 시스템(TCS), 하이패스 시스템(ETCS), 교통카드정산을 위한 설루션 등을 개발하고 시스템을 설치 구현하여 도로 이용자들에게 스마트한 교통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에스트래픽 주가 차트

 

[에스트래픽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49.1%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손실은 59.5% 감소하였으며, 영업이익 흑자전환에도 불구하고 이자와 법인세 비용 부담, 1회성 손실 등의 영향으로 당기순손실 지속됨.

 

- 동사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큰 폭 증가했으며 매출원가와 판관비, 인건비 등 부담은 가중됐지만 매출 증가 효과로 인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흑자전환에 성공함. 

 

출처: 키움증권

 

7. 모토닉 - 수소 인프라 관련주

 

[기업내용]

- 동사는 1974년 3월 7일 자동차용 기화기 제조, 판매를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캬뷰 레타 및 Diecasting을 생산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그 후 생산제품이 LPI System, EGR Valve, CVVL 등으로 다양화되었음. 

 

- 자동차산업은 한 국가의 경제력과 기술 수준의 잣대가 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경제성장에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국가 중추 산업임.

 

모토닉 주가 차트

 

[모토닉 실적]
- 2021년 12월 전년 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8% 증가, 영업이익은 26.3% 증가, 당기순이익은 19.4% 감소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한 것 대비 손익관리에 성공하며 수익성이 개선, 영업이익률이 상승하였음. 

 

-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에 OEM 방식으로 납품하고 있어 안정적인 시장구조를 확보하고 있으나 향후 자동차산업의 추이와 현대자동차 및 기아자동차의 생산량에 따라 매출액이 변동될 가능성이 있음.

 

출처: 키움증권


[ 키움증권을 참고해 작성된 포스팅입니다. 감사합니다. ]

 

소형원전 관련주 7종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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