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에 대해 알아볼 예정인데요. 해당 관련주의 기업내용, 기업실적, 매출액, 영업이익 , 당기순이익, 주식차트의 모습까지 확인하셔서 성공투자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모바일 콘텐츠란 무선단말기로 서비스되는 모든 콘텐츠를 말하며, 모바일 콘텐츠 산업이란 무선 콘텐츠의 기획, 제작, 유통 및 전송과 관련된 산업을 말합니다.
1. 카카오 -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매출은 플랫폼 부문 52.3%, 콘텐츠 부문 47.7%로 구성됐음.
- 신규 사업에 지속 투자하고 있으며, 카카오엔터프라이즈를 통해 B2B 행보를 본격화할 계획이며 카카오 브레인은 기술 트렌드 센서 역할을 하고 있으며, 2022년 4월에는 디지털 헬스케어 사업 본격화를 위해 카카오 헬스케어를 출범함.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3.1% 증가, 영업이익은 3% 증가, 당기순이익은 155.6% 증가하였으며, 플랫폼 부문은 비즈 보드를 진입점으로 하는 카카오톡 내 비즈니스가 활성화되면서 광고형과 거래형 매출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임.
- 콘텐츠 부문에서는 게임 신규 라인업이 활발히 나오고 있고 카카오엔터테인먼트, 카카오 픽코마가 시너지를 발휘하며 글로벌 1위 유로 콘텐츠 플랫폼으로 도약했음.
2. 플랜티넷 -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 동사는 2000년 6월 1일 설립되었으며, 2005년 6월 10일 회사의 주식을 한국거래소가 개설한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국내 최초 인터넷 망을 통한 유해 사이트 필터링 서비스를 상용화한 기업임.
- 네트워크 차단방식의 인터넷 유해 콘텐츠 차단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IT기술을 활용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자회사 (주)플랜 티엠은 매장음악 서비스와 영상 서비스, 디지털 사이 지니 사업, 디지털 매거진 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9.3% 증가, 영업이익은 504.4% 증가, 당기순이익은 86.8% 감소하였으며, 네트워크 사업을 통해 얻어진 높은 네트워크 안정화 노하우와 개발 역량을 통해 디지털 미디어와 디지털 콘텐츠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함.
- 동사의 네트워크 직접차단방식의 유해사이트 차단 서비스는 20여 개의 국내외 관련 특허 및 1,000만 데이터베이스를 통해 국내 3대 통신사 및 주요 케이블 인터넷 사업자들이 부가서비스로 채택함
3. YTN -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 동사는 방송법에 근거하여 종합뉴스프로그램의 제작 및 공급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9월 설립되어 2001년 8월 코스닥시장에 상장하였으며, 당사는 방송채널 사용사업(YTN, 사이언스 TV, YTN2), 임대사업(남산 서울타워, 상암동 사옥) 및 기타 사업을 영위하고 있음
- 유튜브 채널 구독자 수는 12월 31일 기준 약 276만 명으로 국내 언론사 중 1위이고, 네이버 채널구독자는 약 517만 명으로 국내 언론사 중 3위에 올라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9.7%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22% 증가하였으며, 매출액이 증가하면서 영업이익 흑자 전환했으며, 법인세 수익이 기록되면서 당기순이익 큰 폭의 증가를 달성함.
- 동사는 서울타워 전망대 및 일부층을 CJ푸드빌에 임대하여 고정적인 임대수익을 얻고 있으며 탑신 아랫부분인 사무관리동을 개발하여 '서울타워플라자'라는 상업시설을 운영하고 있음.
4. 디앤씨미디어 -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 2012년 설립된 동사는 작가 경쟁력과 자체 편집부를 통해 웹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고, 이를 출판, 유통하는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콘텐츠를 전자책으로 변환하여 다수 플랫폼에 제공하여 모바일과 PC로도 서비스함.
- 중국, 일본, 동남아, 북미 시장에서도 서비스하고 있으며, 2020년 웹툰 사업부문을 물적분할하여 디앤씨 웹툰 비즈를 설립하였으며, 웹툰 제작 및 출판업체 더앤트 주식 4800주를 160억 원에 추가 취득함(지분율 84%).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5.6% 감소, 영업이익은 55.9% 감소, 당기순이익은 48.3% 감소하였으며, 가치 있는 IP의 발굴과 기획, 적극적인 원소스 멀티유즈 전략, 그리고 글로벌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해 지속 성장을 이어갈 계획임.
- 검증된 웹소설 IP로 웹툰 제작을 통해 콘텐츠 간 마케팅 시너지를 극대화하여 안정적인 성장이 가능한 수익구조의 확보와 더불어 시장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짐.
5. 미스터블루 -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 온라인 만화 제작ㆍ유통업 및 만화출판업 영위 목적으로 2002년 11월 설립되어 2015년 11월 동부 제2호 SPAC과 합병하면서 우회 상장하였으며,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콘텐츠 플랫폼 기업임.
- 2022년 웹소설 전문업체인 동아미디어와 영상출판미디어를 인수하였으며,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 포션 게임즈를 설립함.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7% 증가, 영업이익은 29.8% 감소, 당기순이익은 67.7% 증가하였으며, 온라인 만화 및 웹툰 사업은 자체 플랫폼 가입자 수 및 결제액 증가로 B2C향 매출액은 꾸준히 늘고 있음.
- 동사는 자체 플랫폼 뿐만 아니라 타사 플랫폼에도 작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보유한 IP를 활용하여 새로운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OSMU(One Source Multi-use) 사업을 구상하고 있음.
6. 키다리스튜디오 -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 동사는 1987년 7월에 설립되어 현재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다양한 미디어를 통해 디지털 라이프를 창조하는 콘텐츠 전문기업으로 사업군별로 보면 웹툰 사업부문, 웹소설 사업부문으로 구성됨.
- 21년 12월 키다리이엔티 흡수합병을 완료하여 콘텐츠의 영상 제작 기능을 내재화하였으며, 동사는 다양한 콘텐츠들의 근간이 되는 IP를 확보하고, IP를 활용한 콘텐츠 제작을 위해 힘쓰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83.2% 증가, 영업이익은 129.5% 증가, 당기순이익은 40.5% 증가하였으며, 웹툰 사업부문의 국내외 판매량이 크게 개선되면서 매출과 함께 수익성이 개선됨.
- 키다리이엔티 흡수합병 이후 영상 사업부문 매출 신규 인식되며 매출 증가하였으며, 웹툰 서비스는 이용료가 소액으로 구매에 대한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아, 국내외 경기변동 등에 둔감하게 반응함.
7. 자이언트스텝 -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
- 동사는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설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설루션 전문기업임.
-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으며, 버추얼 프로덕션 설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 휴먼 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음.
- 2022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30.1% 증가, 영업손실은 229.3% 증가, 당기순손실은 145.1% 증가하였으며,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인건비, 지급수수료 등 전반적인 비용 증가로 영업손실폭이 확대됨.
- 버추얼휴먼의 외형과 움직임을 고도화하는 연구개발(R&D)을 진행하고 있으며, 향후 다양한 버추얼 휴먼에 실시간 리액션이 가능한 ‘완전 자동화 버추얼 휴먼’을 구현할 예정임.
지금까지 모바일 콘텐츠 관련주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행복한 하루 보내세요.